[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Robert Orben은 "세상에는 현실주의자와 꿈꾸는 자의 두 부류가 있다는 것을 항상 명심하라. 현실주의자들은 자신이 어디를 향해 가고 있는 지 알고 있다. 하지만 꿈꾸는 자들은 이미 그곳에 다녀왔다" 고 말했다. 

현실주의자들은 현재를 기준으로 미래를 향해 가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미래가 궁금하고 미래가 불안하다. 미래를 꿈꾸는 자들은 미래를 기준으로 현재해야 할 Mission을 수행하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매사에 자신감이 있고 열정적이다.

 

미션과 과업(Task)의 결정적인 차이는 미래를 위한 사명이냐 현재 해야 할 일이냐의 차이다. Mission은 사명감이 내포된 개념이다. 세상이 어떻게 변할 것인가 보다 자신이 앞으로 어떻게 되고 싶은가가 중요하다. 해야 할 일을 어떻게 할 것인가 보다 기대하는 결과물, 성과목표, 비전을 성과로 창출하기 위해 지금부터 어떤 미션을 어떻게 수행해야 할 것인가를 의사결정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성과목표와 인과적인 전략이 전제되지 않은 일반적인 환경은 의미가 없다. 성과목표를 구성하는 상태적 목표 Objective가 결정되면 고정변수목표와 변동변수목표가 구분되고 변수별 공략전략과 행동계획이 정해진다. 

 

고정변수목표와 변동변수목표에 대한 타겟별 공략전략과 실천행동계획이 정해지면 비로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요인인 예상리스크 요인도 정해진다. 상태적 목표와 인과적인 전략이 구체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예상리스크 요인이라고 적어놓은 것은 미션을 수행해서 성과목표를 달성하는데 경험적, 직관적 애로사항을 적어놓은 것이다. 괜히 쓸데없는 불안감만 가중시킬 뿐이다. 

 

성과목표 실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외부환경리스크요인이나 내부역량리스크요인이 정해져야 예상리스크 요인에 대한 대응방안도 정해진다. 예상리스크요인은 성과목표와 인과적인 전략이 결정한다. 

 

내일이 궁금하면 기대하는 내일을 희망하는대로 구체적으로 그려보면 된다. 통제할 수 없는 환경은 미리 알 수 없다. 통제할 수 있는 목표는 미리 알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