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최근 경기도 안성시 물류창고 신축공사장에서 구조물이 붕괴되면서 5명의 사상자가 발생해 고용노동부가 산업재해수습본부를 구성하고 사고조사에 착수했다.

 

해당 사고는 지난 21일 오후 1시 5분께 경기도 안성에 있는 KY로지스 저온물류창고 신축공사 현장에서 노동자 5명이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들은 공사현장 4층에서 콘크리트 타설 작업 중 임시 바닥면이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내려앉으면서 5~6m 아래로 떨어졌다. 수습본부는 경찰등과 함께 현장 합동감식을 진행하며 정확한 사고원인을 조사중에 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사고 현장 사진등 현재까지 조사된 결과를 종합하여 여러 가지 사고원인을 추정하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데크플레이트'의 설계나 시공에서 문제가 있을 가능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건설현장에서 구조물 붕괴로 이어지는 '데크플레이트'사고에 대한 재발방지를 위해 과거 발생했던 사고사례 유형들은 어떤 것이 있었으며 그 원인과 대책을 살펴보고자 한다. 

 

데크플레이트 사고 현황

건설공사 안전관리 종합정보망(CSI) 안전관리계획서 검토시스템의 통계에 따르면 최근 건설현장에서 인건비 상승, 공기(공사기간) 단축, 높은 층고, 폐기물 저감 등으로 데크플레이트 설계 및 시공이 증가하는 추세다. 

 

ⓒ출처-국토안전관리원

최근 7년간 데크플레이트 사고 건수는 연 3건 정도로 발생하고 있으며, 구조물의 붕괴등으로 연 1.6명의 사상자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출처-국토안전관리원
ⓒ출처-국토안전관리원

최근 7년간 발생했던 사고 유형을 살펴보면 데크가 직접 붕괴되는 경우보다 데크를 지지하는 보 및 동바리가 콘크리트 타설시 작용하중을 견디지 못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원인으로는 ▲설계 및 검토 부족, ▲시공관리 미흡, ▲자재 품질 미흡 등으로 나타났다. 

 

데크플레이트 붕괴사고 원인 (1)- 설계 및 검토 부족

먼저 구조안전계산서 및 시공상세도면 검토가 미흡해 발생한 사고가 6건으로 조사됐다. 

 

ⓒ붕괴유형- 지지슬래브 강조부족/출처-국토안전관리원
ⓒ붕괴유형- 지지슬래브 강조부족/출처-국토안전관리원

올해 초 1월에 발생한 붕괴사고는 데크플레이트를 지지하는 하부슬래브의 고정하중 증가, 동바리 임의철거, 콘크리스 강조 부족 등으로 붕괴사고가 발생했는데, ▲구조 안전성 검토 미실시,  ▲동바리 존치기간 미준수,  ▲콘크리트 강도 부족이 붕괴 원인으로 밝혀졌다. 

 

ⓒ붕괴유형-잭서포트좌굴/출처-국토안전관리원
ⓒ붕괴유형-잭서포트좌굴/출처-국토안전관리원

19년 6월에 발생한 사고는 NRC Beam을 지지하는 잭서포트의 좌굴이 붕괴로 이어졌다. 원인은 ▲잭서포트 구조검토 오류, ▲시공상세도면 부실, ▲시공관리 미흡 등으로 조사됐다.

 

ⓒ붕괴유형-보 접합부파단/출처-국토안전관리원
ⓒ붕괴유형-보 접합부파단/출처-국토안전관리원

같은해 3월에 발생한 사고는 데크플레이트를 지지하는 RC보 접합부(각재)가 상부하중을 견디지 못하고 탈락하면서 붕괴로 이어졌다.

원인으로는 ▲구조안전성 검토 미실시, ▲시공상세도면 미작성, ▲시공관리 미흡등이 조사됐다.

 

ⓒ붕괴유형-구조검토 미실시/출처-국토안전관리원
ⓒ붕괴유형-구조검토 미실시/출처-국토안전관리원

17년 1월에 발생한 사고는 주차타워 콘크리트 타설시 데크플레이트 겹이음부(중앙부)가 처지면서 붕괴사고가 발생했다. 당시에도 ▲구조검토 미실시, ▲설계도면 미작성, ▲시공관리 미흡 등이 원인으로 밝혀졌다.

 

ⓒ붕괴유형-동바리 구조검토 미흡/​​​​​​​출처-국토안전관리원
ⓒ붕괴유형-동바리 구조검토 미흡/출처-국토안전관리원

16년 11월에 발생한 붕괴사고는 지상3층 바닥 슬래브 타설중 2개 경간 슬래브가 붕괴되면서 발생했다. 사고는 ▲동바리 구조검토 미흡, ▲수평연결재 미시공, ▲시공관리 미흡 등이 원인으로 밝혀졌다.

 

ⓒ붕괴유형-동바리좌굴/출처-국토안전관리원
ⓒ붕괴유형-동바리좌굴/출처-국토안전관리원

 15년 11월에는 5층 옥상슬래브 타설중 보 시스템 동바리 좌굴로 슬래브가 붕괴되면서 붕괴사고가 발생했다. 붕괴원인으로는 ▲수형하중 검토 누락, ▲보하부 시스템 동바리 좌굴, ▲시공관리 미흡이 드러났다.

 

대책 (1)- 설계도서 검토 개선

설계 및 검토 부족에 따른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설계도서에 대한 검토 방식을 개선해야 한다고 말한다.

 

우선 설계도면 및 시방서를 보완하기 위해 구조안전성 검토(사용시, 시공시)에  따른 데크플레이트 시공방법, 자재성능, 규격, 공법, 품질시험 및 검사 등을 도면 또는 시방서에 상세히 기술해야 한다. 

 

데크 안전성 검토를 위해 철골보, RC보, SRC보, PC보, 복합구조(양단자 지지구조가 다른 경우)등 다양한 지지구조의 특성을 고려해 하중전달 및 지지상태 등 현장설치 여건을 고려한 구조안전성 검토가 필요하다. 

 

또한 구조안전성 검토에 따라 데크플레이트 걸침길이, 접합방법(못, 용접 간격), 이음방법, 설치간격 등을 포함하여 시공상세도를 작성해야 한다. 슬래브 하중이 전달되는 가설 동바리 시공상세도면을 작성해야 하는데 장선, 멍에간격, 수직재, 수평재, 가새, 수평연결재 길이, 치수, 높이, 간격 등이 작성되어야 한다.

특히, 장변방향의 보가 데크플레이트의 하중을 지지해야 하기때문에 데크플레이트와 평행한 부재보다 동바리를 조밀하게 설계해야 한다. 

 

더불어 가설구조물 안전성을 검토해야 하는데, 데크슬래브 및 하중을 지지하는 가설 동바리 구조 안선성 검토를 실시해야 한다. 

 

※ 해당자료는 건설안전관리실(국토안전관리원)이 건설사고 재발방지를 위해 공유한 '건설사고 예방을 위한 데크플레이트 붕괴 사고유형 및 대책방안'의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음.

관련기사

저작권자 ©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