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63개 사업장 직접 방문하여 현장확인하며 안전활동 진행
- 협력업체와 동반한 안전활동,,, 합동훈련과 대표자 간담회 등

사진=용마로지스
사진=용마로지스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주)용마로지스는 지난해 7월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이 주관한 '대중소기업 안전보건 상생협력활동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또한, 지난 10월 국제 표준 인증인 'ISO 45001(안전보건관리시스템)'을 취득하기도 했다.

 

본 기사에서는 이들의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과 협력사 동반 안전보건활동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용마로지스는 동아쏘시오홀딩스의 물류 전문 계열사로 '인류의 건강과 행복을 위한 끝없는 도전'이라는 표어를 미션으로 하는 기업으로서, 회사의 안전관리팀은 4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용마로지스 안전관리팀이 강조하는 가치는 '소통'을 통해 모두가 참여하는 '안전'이라며, 금은경 팀장은 "안전관리팀이 안전수칙을 정하고 통보하는 일방적인 방식이 아닌, 조금 느리더라도 현장과 소통하며 만들어가는 안전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용마로지스 안전관리팀은 전국 63개 사업장을 2인 1조로 직접 방문하여 직접 현장을 확인하고 있다. 이를 통해 문서상에서 드러나지 않았던 위험요인을 발굴해 해결책을 제시하거나 현장과의 소통을 통해 안전수칙을 수정하고, 우수사례를 다른 사업장에 전파하는 활동을 진행한다.

 

또한 용마로지스는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안전보건경영방침 수립 △안전보건 목표 설정 △근로자 참여 △위험요인 파악과 제거 △중대재해와 비상상황에 대한 매뉴얼 수립 등을 진행했다. 또한 위험성평가에 따른 자기규율 예방 체계로 물류창고와 배송센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인을 사전에 파악하고 문제를 개선해 왔다. 비상상황 대응훈련을 강화하는 등 안전문화도 조성했다.

 

 

협력업체를 동반한 안전활동

용마로지스는 협력사 합동훈련 및 교육, 반기별 대표자 간담회를 추진하여 협력업체와 함께 안전활동을 전개해나가기도 했다.

 

합동훈련 및 교육의 목적은 응급상황에 대한 근로자들의 역량 강화로서 구체적인 활동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작업중지권 사용 모의 훈련
지게차 충돌 위험에 대비한 훈련으로서, 위험한 상황에 대비하여 근로자가 작업중지권을 사용할 수 있도록 알리고 사용에 대한 훈련을 실시

 

2. 모기업-협력사-임대인 합동 소방 훈련
협력사, 임대인 또한 예방에 책임과 의무가 있는 점을 고려하여, 합동으로 화재 예방에 대해 상기하고 대피 훈련을 통한 인명피해 예방 목적으로 실시

 

3. 심폐소생술 및 자동제세동기 교육
모기업과 협력사 근로자가 함께 근무하는 장소에서 응급 상황에 대비하여 심폐소생술 인형과 장비를 동원한 교육/실습 진행

그 외에도 용마로지스는 용마로지스 임직원 외에도 협력업체 근로자와 배송기사를 포함하여 안전보건 n행시, 안전보건 제안, 안전보건 표어 등을 주제 '안전보건 문화제 공모전'을 매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안전보건에 관한 관심도 증진 및 의식 제고를 위해 힘쓰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