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날마다 자신의 삶속에서 무언가를 결정해야 하는 갈림길에 선다. 무슨 옷을 입을지, 무엇을 먹을지, 어디로 갈 것인지 등 수많은 선택의 갈림길에서 어떤 한가지만 선택할수 있고, 그 선택에 책임을 져야만 한다. 

 사업장의 안전도 마찬가지이다.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사고를 당할수도 있고, 안전하게 퇴근할 수도 있다. 
 

안전보건공단에서는 과거 한 예능에서 인기를 끌었던 '당신의 선택은?' 이라는 예능 프로그램에서 A라는 선택과 B라는 선택을 했을때 주인공에게 일어날 상황에 대해 예측케 한 형식을 참고하여,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근로자 안전교육 영상을 유튜브채널에 게재하고 홍보하고 있다.
 

이번 영상은 작업시 낡은 슬링을 교체하고 작업을 할 것인지, 그냥 그대로 작업을 진행할지를 고민하는 작업자의 상황이 연출되었다.

 

 크레인을 이용한 작업 중 적재물을 인양하면서 적재물이 낙하하면서 아래에 있던 작업자가 맞아 사망하는 중대재해가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다. 특히, 사고 원인으로 낡은 슬링을 교체하지 않아 슬링이 파손되면서 적재물이 낙하하는 경우가 많다.

 

영상은 각각의 선택에 따라 다른 결과를 맞이하게 되는 주인공의 결말을 끝까지 함께 목도하고 안전을 다시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길 권면하고 있다. 

 

당신은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관련기사

저작권자 ©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