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마음쓰담쓰담 접속 통해 자가점검과 무료상담 가능
-최근 5년간 정신질환 산재승인 214% 증가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코로나블루 등으로 정신건강 문제가 심화될 수 있는 상황에서 직장인이 마음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직장인 마음쓰담쓰담' 캠페인이 진행된다.
최근 5년간 정신질환으로 산재승인을 받은 근로자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2021년 총 513명으로, 2017년(126명) 대비 약 214%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기타의사업(852명), 제조업(320명), 운수·창고·통신업(113명), 금융 및보험업(81명) 순으로 정신질환자가 다발하고 있는 가운데 약 20%가 자살로 이어지고 있어 사회 전반적으로 마음건강 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안전보건공단은 12월 1일부터 직장인(구직자 포함)의 마음건강 회복지원을 위한 직장인 마음쓰담쓰담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관련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우울증, 직무스트레스, 자살, 외상후 스트레스, 직장 내 따돌림 등 7가지 항목에 대해 근로자 스스로 마음수준을 확인할 수 있다. 필요시 고용노동부가 운영하는 가까운 심리상담기관과 연계하여 무료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공단은 향후 직장인 마음쓰담쓰담 캠페인의 일환으로 건강한 마음을 유도하는 캠페인송, 동영상, 카드뉴스 등 마음건강 회복지원을 위한 다양한 포맷의 콘텐츠를 추가해 나갈 계획이다.
안전보건공단 안종주 이사장은 “직장인 마음쓰담쓰담으로 근로자가 마음건강에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안전보건활동 영상콘텐츠- ㈜피앤에스네트웍스로지스 경영지원팀
- 진성전문가되기 37부 - 시민 이용 중심 공간으로의 하천 개발과 우·오수 분류화
- 디지털트윈 31부- 디지털트윈 기반의 시스템공학적 혁신
- 산업재해 위험 높이는 수면부족과 불면증,, 무거운 이불이 숙면에 도움되는 이유?
- 화재예방법·소방시설법 분법 시행 적용 본격화,, 화재 안전관리 강화 법규 준수 당부
- 안전보건공단, '안전토닥토닥' 심폐소생체험 존(Zone) 운영
- 스마트시대에 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 진단'과 '심리상담'이 더욱 중요해지는 이유
- 해마다 증가하는 '정신질환' 사망 산재,, 정신 건강도 함께 관리해야 하는 이유?
- 중대재해 위험률 높이는 정신 건강,, OSH 전문가는 어떻게 측정하고 관리할까?
- 직장인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일터정신건강증진학회’창립,, 정혜선 가톨릭대 교수 초대회장 선출
- 거제에 근로자건강센터․직업트라우마센터 신설,, 소규모 사업장의 건강지킴이 역할 수행
- '마음 건강' 챙기세요 ,, 근로복지공단, 근로자 ‘스트레스 진단 · 우울증 해소’ 지원사업 개시
백승빈 기자
bin00218@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