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최근 직무스트레스, 감정노동, 직장 내 괴롭힘 등 일터에서 정신건강 문제가 연일 화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직장인의 안전과 건강을 생각하는 전문가들이 뜻을 모아 ‘일터안전정신건강학회’를 창립했다.
일터안전정신건강학회는 변화하는 환경속에서 일터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학술연구를 통해 일터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지난 1일 더케이호텔에서 창립총회 및 세미나가 개최됐으며 정혜선 가톨릭대 교수가 초대 회장, 정명희 영진전문대 교수와 엄재영 부천근로자건강센터 사무국장이 감사로 선출되었다.
창립총회 후 진행된 창립기념 세미나는 최윤영 대한항공 의료센터장을 좌장으로 하여 ‘직장인 정신건강의 현 주소와 개선방안’에 대한 내용이 다뤄졌다. 발표내용은 ▲직무스트레스 관리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최은희 을지대학교 교수) ▲직장내 괴롭힘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백은미 가톨릭대학교 교수) ▲감정노동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김숙희 부천시 일쉼지원센터 팀장) ▲직업트라우마 관리 사례 (방은진 부천직업트라우마센터 심리상담사) 등이다.
정혜선 회장은 취임사에서 ‘성별, 연령, 인종, 직업, 지역, 직책의 구분없이 대한민국 일터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들의 정신건강 수준이 향상되어 행복하고 안전한 일터가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하였다.
관련기사
- 중대재해 위험률 높이는 정신 건강,, OSH 전문가는 어떻게 측정하고 관리할까?
- [마음톡톡 1부] 우울할 때 심리 상담과 정신과 진료가 주는 효과
- 해마다 증가하는 '정신질환' 사망 산재,, 정신 건강도 함께 관리해야 하는 이유?
- 우울증·직무스트레스 등 7가지 근무관련 정신건강문제 진단 및 상담,, ‘직장인 마음쓰담쓰담’캠페인 운영
- 거제에 근로자건강센터․직업트라우마센터 신설,, 소규모 사업장의 건강지킴이 역할 수행
- 하루 2분 만에 자신감을 갖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
- '마음 건강' 챙기세요 ,, 근로복지공단, 근로자 ‘스트레스 진단 · 우울증 해소’ 지원사업 개시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편집국
safety1st.news@gmai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