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기업의 조직은 조직과 종업원의 활동으로 인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모든 사람들의 안전과 보건에 대한 책임을 가진다. 이 책임에는 신체적, 정신적 건강의 보호 및 증진이 포함된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은 안전하고 건강한 작업 환경을 제공하며, 작업 관련 상해와 건강상의 위험을 예방하고 조직의 안전보건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설계되었다. 효과적인 예방 및 보호 조치를 취하는 것은 산업 안전과 보건 리스크를 제거 및 최소화 하는 데에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조치를 안전보건경영시스템에 조기에 적용함으로써 안전보건성과를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PDCA 사이클이란?

PDCA는 사업 활동에서 생산과 품질 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법으로, 계획(Plan), 실행(Do), 점검 및 시정(Check), 개선(Action)의 네 단계를 반복하여 업무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근로자와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포함한 내・외부의 현안사항을 파악하여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의 계획과 실행에 반영함으로써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이 의도한 결과에 효과적으로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의도된 결과는 P-D-C-A의 선순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며 조직의 사고사망예방, 근로환경개선, 안전보건역량강화으로 이어진다.

 

ⓒPDCA 사이클 Hwashin
ⓒPDCA 사이클 Hwashin

PDCA 사이클은 기업에서 프로세스와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반복적인 설계 및 관리 방법으로 널리 사용된다. 최근에는 품질 개선을 위한 PDCA 방법론의 유용성이 제조, 서비스 및 다른 부문에서 강조되고 있다. 

 

품질 개선을 위해 PDCA 방법론을 적용하는 것은 단순한 방법이 아니라, 효과적인 지속적인 품질 개선 철학을 구현하기 위한 기술을 요구한다. 그러나 많은 조직에서는 지속적인 개선 활동에서 PDCA 사이클을 혼동하고 있다. 실무자가 기업 내 특성을 고려한 접근 방식을 적절히 이해하지 못하면 PDCA 사이클을 배우고 적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근본적인 원인을 식별하지 못하거나, 충분한 분석을 하지 않거나, 프로세스 표준화가 부족하거나, 구현 전후의 학습 경험을 공유하지 않는 등의 원인은 PDCA의 실패로 이어진다. 일부 기업은 특정 단계를 건너뛰거나 부적절하게 적용하여 PDCA 구현에 실패하는 경우가 존재한다.

 

엔지니어와 운영자는 계획-실행-평가-개선의 PDCA 사이클이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고 생각할 수 있다. 특히 설계 요구 사항과 관련된 품질 개선은 일반적으로 PDCA를 적용하면 상당한 이점을 얻을 수 있는 프로젝트로 여겨진다. 그러나 이런 상황에서 직원들이 회사의 PDCA를 언제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지침이 부족할 수 있다.

 

직원들은 PDCA를 매우 형식적으로 사용하게 되고, 이는 PDCA 구현의 비효율성이나 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PDCA를 효과적으로 구현하려면 회사 내부에서의 적절한 교육과 지원, 팀간의 협력과 소통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직원들은 PDCA를 보다 유연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구조와 PDCA 관계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구조와 PDCA 관계 : ISO45001.(2018)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구조와 PDCA 관계 : ISO45001.(2018)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은 계획-실행-검토-조치(PDCA)의 개념에 기반을 두고 있다. PDCA는 조직에서 지속적인 개선을 달성하기 위해 활용되는 반복적인 프로세스로경영시스템과 각 개별요소에 적용할 수 있다.

 

< PDCA를 경영시스템에 적용하기>

① 계획(Plan): 안전보건(OH&S) 리스크, 안전보건 기회, 및 다른 리스크와 기회를 결정하고 평가한다. 조직의 안전보건 방침과 일치하는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한 안전보건 목표와 프로세스를 수립한다.

② 실행(Do): 계획된 프로세스를 실행한다.

③ 검토(Check): 안전보건 방침 및 목표와 관련된 활동과 프로세스를 모니터링하고 측정한다. 그 결과를 보고하여 현황을 파악한다.

④ 조치(Act): 의도된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안전보건 성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조치를 취한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계획 단계에서 리더십이 반영되고, 근로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리더십은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이행하고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며, 근로자의 참여는 안전문화를 조성하고 실제 현장에서의 안전한 작업 환경을 구축하는 데에 필수적이다. P-D-C-A를 통해 조직은 사고와 사망을 예방하고, 근로환경을 개선하며, 안전보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중대재해처벌법의 강화로 인해 유해위험 요인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안전하고 건강한 작업 환경을 구축하고, 근로자들의 안전과 보건을 지키며 지속적인 성과 개선을 이루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기업 내 PDCA 사이클을 적용한 실천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