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승강기 법정교육
- 위험성 평가로 승강기 중대재해 예방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은 승강기 안전으로부터 국민의 행복을 지키기 위하여 많은 직무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공단은 승강기로 인한 위해를 방지하고 승강기 안전관리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승강기 검사, 승강기업계 기술인력 양성, 모델과 부품에 대한 안전인증,안전홍보활동, 안전기술 교류 및 업체 기술지원, 위험기계기구, 안전검사 및 안전진단 등의 업무를 하고 있다.

 

또한, 안전을 포함한 성장, 소통, 혁신의 4가지 핵심가치를 중심으로 승강기 중대사고율 저감, 승강기 안전문화 향상 등의 경영목표를 가지고 안전관리를 선도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공단은 안전보건을 경영의 최우선의 가치로 삼아 안전하고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하고, 국민이 안전하고 편리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안전보건경영방침을 세워 적극 이행중이라고 전했다.

 

 

승강기 안전 교육

공단은 승강기 이용자 안전확보 및 승강기 산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승강기 법정교육, 대국민 안전교육, 승강기 업체 근로자 대상을 운영하고 있다. 

 

승강기 관리교육은 승강기의 일상관리, 사고시 보고사항 등 법에서 정한 안전관리자 의무사항의 이해와 승강기 사고사례를 통하여 이용자의 안전사고 예방 제고 노력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승강기 기술교육은 승강기 제조, 설치, 유지관리 등에 대해 기술 적용 능력 향상을 위하여 승강기 전기,기계,설비 실무 등에 대하여 기술자의 등급에 따라 단계별로 실시한다. 

 

승강기 직무교육은 승강기 인증,자체점검, 검사인력에 대해 직무능력의 향상을 위하여 승강기 관계법령, 기계 및 전기설비 실무, 승강기 종류에 따른 검사 및 자체점검실무 그 밖에 승강기 안전에 관한 사항 등에 대하여 기술자의 등급에 따라 단계별로 실시한다.

 

 

위험성 평가로 승강기 중대재해 예방

공단은 지난달 21일에 소규모 스강기 사업장의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대전, 충청권 유지관리업체를 대상으로 ' 위험성평가 사업주 교육'을 실시했다.

 

ⓒ사진-한국승강기안전공단
ⓒ사진-한국승강기안전공단

위험성 평가는 정부의 중대재해 감축을 위한 수단으로 유해위험요인을 파악하고, 해당 유해위험 요인에 의한 부상 또는 질병의 빈도와 강도를 추정 결정하고, 감소대책을 수립하여 실행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사진-한국승강기안전공단
ⓒ사진-한국승강기안전공단

이미 대전 충청권역 50인 미만 승강기 유지관리업체를 대상으로 위험성 평가 교육은 물론 사례 중심의 유지관리 실습교육, 현장방문 1대1코칭 등 실효성 중심의 평가 컨설팅을 진행하여 여러 업체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위험성 평가 컨설팅에 참여한 한 기업의 대표는 "인력부족으로 안전관리 업무에 어려움이 많았는데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의 위험성 평가 컨설팅이 사업장 위험요소 해소와 안전보건 확보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의 이사장 직무대행은 "산업재해 예방 강화 및 기업 자율의 안전관리 체계 구축 지원으로 정부의 국정과제를 실현하고, 승강기 종사자들의 안전보건 확보를 위해 위험성 평가 컨설팅을 전국 규모로 확대하는 등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단은 승강기 법정교육, 위험성 평가로 승강기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노력 외에도 안전한 승강기 이용문화 조성과 대국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홍보 사업을 추진중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