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미국 국가안전위원회(National Safety Council, NSC)는 작업장 부상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유색인종 근로자가 업무 관련 부상 및 질병에 더 많이 직면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일반적으로 가장 흔한 부상이 근골격계 질환(MSD)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NSC는 지난 6월 10일에 ‘DE&I와 MSD의 교차점, 공평한 결과 보장(The Intersection of DEI and MSDs: Ensuring Equitable Outcomes)’이라는 새로운 보고서를 발표했다. DE&I(Diversity 다양성, Equity 형평성, Inclusion 포용성)는 연령, 성별, 인종, 종교 등에 대한 개인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ESG경영 개념 중 하나이다.

 

NSC의 CEO인 Lorraine Martin은 보고서를 통해 “미국 국가안전위원회에서는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을 보장하는 것이 도덕적 의무일 뿐만 아니라 모두를 위한 보다 안전하고 건강한 작업 환경을 만드는 데 필수적이라고 믿는다”고 언급했다. 보고서는 불평등한 MSD 결과로 이어질 수 있는 작업장 요인을 식별하고 완화 솔루션을 제공한다. 주요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작업 조직

교대근무, 장시간 근무 및 시간제 근로 상태는 근로자의 MSD 유병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까다로운 작업 일정은 적절한 수면과 업무 회복을 위한 시간 부족, 직장 내 위험 요소에 대한 노출 시간 연장으로 인해 MSD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작업장 및 장비 설계

휠체어를 사용하는 근로자나 여성 근로자는 설계에 따라 작업장에 접근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또한 PPE는 일반적으로 평균적인 백인 남성에게 맞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직장에 있는 여성 근로자에게는 제대로 맞는 장비가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안전 문화

강력한 안전 문화를 조성하는 것은 작업장이 MSD 위험으로부터 포용적이고 안전한지 확인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유급 병가 등의 복지를 제공하지 않는 사업장에서는 근로자에게 발생했을 때 필요한 휴가를 받는 것에 불안감을 느끼는 불안전한 문화가 조성될 수 있다. 명확하고 접근 가능한 정책과 절차는 조직이 안전 위험으로부터 모든 근로자를 공평하게 보호하는 데 필수적이다.

 

심리적 안정감

직장에서의 근로자 복지는 조직이나 팀에 대한 소속감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으며, 안전 관리자는 안전 수칙을 잘 이행한 근로자에게 감사를 표하고 의사결정에 근로자를 참여시켜야 한다. 의견을 수용하지 않는 조직의 특성은 유색인종 근로자에게 특히 해로울 수 있다. 유색인종 근로자들은 이미 자신의 목소리와 의견이 다수 그룹보다 덜 수용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격차로 인해 흑인과 히스패닉계 근로자는 다른 인종 및 민족 집단과 비교했을 때 안전하지 않은 작업 환경을 보고하는 것에 대해 가장 불안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사회적 위험 요인

일반적인 심리·사회적 위험 요인으로는 직무 스트레스, 직무 통제 또는 자율성 부족, 직무 불만족, 시간 압박, 열악한 조직, 감독자 또는 동료 지원 등이 있다. 직무 스트레스는 역할 갈등과 통제 부족으로 인해 손목, 손, 어깨 및 허리 문제로 이어지는 MSD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심리사회적 위험은 일반적으로 유색인종 근로자와 여성 근로자를 고용하는 직업과 산업에서 더 널리 퍼져 있다.

 

보고서에서는 이와 더불어 위험요인 통제 계층을 기반으로 불평등과 위험을 해결하기 위한 잠재적인 솔루션을 간략하게 설명했다.

 

ⓒ Hierarchy of Controls, NIOSH.
ⓒ Hierarchy of Controls, NIOSH.

제거

어색하거나 지속적인 자세, 빠른 속도를 요구하는 직업을 염두에 두고, 가능하면 제거해야 한다.

 

대체

다양한 규모와 능력을 가진 사람들에 맞게 작업장 설계를 조정하고 질병이나 장애가 있는 근로자에게 인체공학적 편의 시설을 제공해야 한다.

 

공학적 통제

리프트, 경사로, 카트, 컨베이어 등을 포함한 조정 가능한 보조 장치 및 기술을 제공하여 어색하거나 반복적인 동작을 최소화하고, 다양한 문화적 규범과 관행을 존중하는 공학적 설계를 고안해야 한다.

 

관리적 통제

모든 근로자의 공개 및 익명 보고 시스템을 보장하고 안전 리더십 및 교육 자료에서 다양한 대표성을 장려하기 위한 정책 및 절차를 활용해야 한다. 또한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솔루션을 찾기 위해서는 다양한 근로자 그룹의 업무 및 위험 요인에 대한 피드백을 찾고 포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개인보호구 PPE

근로자들과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신체 유형, 능력, 문화적 선호도가 다른 사람들을 포함하여 PPE 요구 사항이 적절하게 충족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 본 기사는 EHS Today의 기사 'MSD Injuries are Affected by DE&I Culture'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음.

관련기사

저작권자 ©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