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최근 NIOSH가 근로자의 뇌 건강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NIOSH 이니셔티브 ‘Promising Pracitce October 2024’를 발표했다. 뇌 건강을 위한 비즈니스 협업을 위해 미국 알츠하이머 환자 단체 UsAgainstAlzheimer's를 필두로 여러 민간 부문 파트너가 협력하고 있다.
NIOSH는 "이 이니셔티브는 전 세계 조직의 리더들을 한 곳에 모아 뇌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공유하는 환경을 조성한다"며, "이를 통해 직장, 커뮤니티, 제품 및 서비스 혁신을 발전시켜 뇌 건강 자본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Promising Pracitce October 2024 이니셔티브는 “뇌 건강이란 뇌의 전반적인 웰빙과 최적의 기능을 통해 사람이 평생에 걸쳐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고 언급했다.
건강증진 연구조직 및 인적자원 컨설팅 회사 Mercer는 교육 리소스인 뇌 건강 모범 사례 점수를 개발하기 위해 협력했다. 2006년에 개발된 HERO 점수 체계는 조직이 다년간의 인구 건강 및 웰빙 계획을 개발하고 개선 기회를 파악하며 시간 경과에 따른 진전을 측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인구 건강 및 웰빙에 대해 당국과 협의하여 개발하고 연구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이 업계 최고의 모범 사례 도구는 조직에 HERO 점수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다른 기업과 어떤 부분에서 전략이 다른지 즉시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더 나아가 Mercer는 조직의 HERO 점수를 기반으로 연구를 수행하여 어떻게 직장 건강 및 보건 분야를 개선할 수 있을지에 대한 조언을 주고 있다. 모든 규모의 조직에서 이 리소스와 함께 제공되는 교육 가이드인 뇌 건강 직장 개발을 사용할 수 있다.
NIOSH는 뇌 건강 문제로 인해 세계 경제에 연간 8조 5,000억 달러(약 1경 1,776조 7,500억 원)의 생산성 손실이 발생한다고 지적한다. 뇌 건강을 증진하는 것은 인지 장애를 예방하고 경제 성장 및 지역 사회 개발과 같은 광범위한 국익을 촉진하는 데 중요하다. 뇌 건강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실행하면 조직이 인구 고령화에 대비하고 정신 건강 문제를 해결하며 신경인지 장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8월에는 420개 이상의 기업이 뇌 건강 모범 사례 자체 평가를 받았다. 여기에는 근로자 수가 2만 명 이상인 기업이 30개 이상 포함되었다. 이 정보를 활용하여 안전×보건과 비즈니스 투자 수익률을 모두 초래하는 요인을 추가로 검증할 예정이다. 앞으로 이니셔티브 ‘Promising Practice October 2024’는 고용주를 위해 뇌 건강과 비즈니스 성과를 개선하는 증거 기반 리소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번 NIOSH의 새로운 이니셔티브는 산업 안전 분야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에도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같은 정책적 변화는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하며, 산업 전반의 안전 문화를 더욱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기업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최신 지침을 신속히 도입하고 안전 관리 체계를 정비하는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 본 기사는 S+H Magazine의 기사 'NIOSH initiative focuses on brain health in the workforce'와 미국 CDC의 보도자료 'Promising Practice October 2024'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