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정안전관리제도(PSM)의 중요성
- 기업에서의 PSM 교육 현황

공정안전관리제도(PSM)란 무엇일까?

LG 디스플레이 PSM 공정안전관리
LG 디스플레이 PSM 공정안전관리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공정안전관리제도(PSM)는 산업안전보건법 제49조의2에 의거해서 화학공장 등의 화재폭발누출 중대산업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유해위험설비의 설치 및 이전 사업주로 하여금 공정안전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하여 심사확인을 받고, 내용을 이행하는 제도이다.

 

화학 공정, 석유화학 공장, 제약산업 위험이 높은 산업 현장에서 위험을 관리하고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총체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하며 공정안전보고서는① 공정안전자료, ② 공정위험성평가서, ③ 안전운전계획, ④ 비상조치계획 등을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PSM 12 요소라고 할 때에는 공정안전자료, 공정위험성 평가서, 비상조치계획과 안전운전계획의 9 요소인 ①안전운전지침서, ②설비점검·검사 및 보수계획, 유지계획 및 지침서, ③안전작업허가, ④도급업체 안전관리계획, ⑤근로자 등 교육계획, ⑥가동 전 점검지침, ⑦변경요소 관리계획, ⑧자체감사 및 ⑨사고조사계획등을 말한다.

 

PSM 12 요소
PSM 12 요소

 

공정안전관리제도(PSM), 왜 중요할까?

산업 현장에서의 안전은 우리 사회의 중요한 가치 중 하나이다. 과거에는 ABS 압출기 폭발사고(1989년, 23명 사상)와 TDI 공장 독성가스 누출사고(1994년, 44명 사상)와 같은 대형 화학사고가 우리 사회에 큰 충격을 안겼다. 1992년, 국제노동기구(ILO)와의 협력 아래 중대산업사고 예방에 관한 국제 세미나가 개최되었다. 이러한 국제적인 움직임을 반영하여, 우리나라는 1995년에 「산업안전보건법」에 공정안전관리제도(PSM)를 도입하였다.

 

1996년 1월 1일부터 시행된 PSM은 우리나라 산업 현장에서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중요한 제도로 자리 잡았다. 화학 물질의 누출, 고압 장비의 파손, 열 및 압력의 변화 등 다양한 위험 요소들을 감지하여 사고의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며 작업자들이 안전 절차를 준수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안전 절차의 준수는 작업 환경에서의 안전을 유지하는 핵심 요소이다. 또한, PSM을 통해 설비 및 장비의 유지보수 및 검사를 실시하여 산업 현장의 안전성을 유지한다. 사고가 발생했을 때 즉각적인 조사를 통해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조치를 취한다. 이를 통해 비슷한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데 기여한다.

 

안전보건공단이 2017년 발행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30년사”에 의하면, 처음 PSM 제도를 도입할 당시 1996년에 중대산업사고가 20건이 발생하여 15명이 사망하였으나, 2016년에는 11건으로 줄었고 사망자 수도 6명으로 감소하였다. 중소규모 화학공장의 화학사고 재해자 수도 감소하였다.

 

2014년에는 중대산업사고가 다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별표 10(유해ㆍ위험물질 규정량) 개정에 따른 대상물질 확대로 PSM 적용 사업장이 증가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50인 미만 중소규모 사업장의 경우에도 화재폭발 및 누출의 화학사고에 의한 재해자수가 2007년 2,011명에서 2016년 706명으로 64.9% 감소하였고, 화학사고에 의한 사망자 수에서도 2007년 71명에서 2016년에는 34명으로 대폭 감소하였다.

 

연도별 중대산업사고 발생현황
연도별 중대산업사고 발생현황

종합하면, PSM은 산업 현장에서 안전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로서 작용한다.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고 유지함으로써 산업 현장에서의 안전사고를 최소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기업에서 PSM 교육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을까?
포스코 광양제철소는 올해부터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 공정안전관리(PSM) 교육 실습장을 구축했다. 실제 공정 운영 환경을 모방하여 설계되었으며, 교육 참여자들이 컨트롤 밸브, 배관, 유체 이송 설비 등의 실제 설비와 동일한 환경에서 학습하고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포스코 광양제철소 실습 현장
ⓒ포스코 광양제철소 실습 현장

 

현장에서 올바른 PSM 적용 방법은?

공정배관계장도(P&ID)는 공정의 시운전, 정상운전, 운전정지 및 비상운전 시에 필요한 모든 공정장치, 동력기계, 배관, 공정제어 및 계기 등을 표시하고 이들 간의 연관관계를 나타낸다. 이를 통해 건설, 변경, 유지보수 및 운전에 필요한 기술적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에서는 지난 2020년에 이러한 공정 안전관리제도의 변화에 발맞추어 대상 사업장에서 공정안전보고서를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목적으로 기존에 발행하였던 예시집을 개정하여 발행했다. 

 

P&ID 작성 예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공정안전보고서 예시집, 2020년)
P&ID 작성 예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공정안전보고서 예시집, 2020년)

중소규모사업장에서 시행초기 단계에서의 사업장 편의를 위하여 공정안전보고서의 작성 순서, 작성요령 및 첨부도서의 내용 등을 제시하여 사업장에서 공정안전보고서 작성시 참고 가능하다. 그러나 이 공정안전보고서(예시)는 임의로 대상을 정하여 가장 전형적인 내용만을 소개하고 있다.

 

공정안전관리교육 실습장은 기업의 안전 문화를 강화하고 안전 인식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수 있다. 실제 현장에서의 실습 경험을 바탕으로 안전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은 안전한 작업 환경 조성에 기여하며, 안전 문화 구축의 핵심 요소이다.

 

광양기술교육센터에 위치한 실습장에서는 공정배관계장도(P&ID, Piping & Instrumental Diagram)를 활용한 교육이 가능하다. 교육 참여자들은 배관 및 계측장비의 흐름을 도식화한 P&ID 를 직접 다루며, 이를 통해 실제 공정 운영에 필요한 기술적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교육에 참여한 한 광양제철소 직원은 “실제 광양제철소에 적용 중인 공정도를 반영한 완성도 높은 교육 실습장이 생겨 너무 만족스럽다”며, “현업에 종사하는 선·후배님들이 이런 유익한 교육에 많이 참여했으면 좋겠다”고 전하기도 했다.

 

이처럼 교육을 통해 현업 직원 모두가 P&ID 도면 해석 역량과 공정에 대한 위험성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되면 중대 산업사고를 예방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