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안전 관리자의 목표는 위험을 최소화하고 작업장에 위해를 끼칠 수 있는 것을 가능한 효율적으로 줄이는 것이다. 리더십을 통해 통제의 위계(hierarchy of controls)를 따름으로써 각 단계의 계획과 생산에서 위험을 제거할 수 있다. 위험을 고려하여 설계하는 것은 업무상 상해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이며, 미국 NIOSH(US National Institute of Occupational Safety & Health)는 설계를 통한 예방(Prevention through Design, PtD) 이니셔티브를 권장하고 있다.

 

NIOSH에 따르면, PtD는 작업 방법, 운영, 장비, 도구, 제품 등이 작업자에게 미치는 위험을 예측하고 이를 고려하여 설계하는 모든 노력을 포함한다. PtD는 주로 작업장에서 작업하는 작업자에게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PtD 이니셔티브는 가장 신뢰할 수 있고 효과적인 예방 유형인 ‘위험 요소를 고려하여 설계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PtD는 모든 비즈니스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이며, 가장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하향식(top-down)으로 계획하고 활용해야 한다.

 

 

PtD 이니셔티브 단계

NIOSH의 국가적 PtD 이니셔티브(Prevention Through Design National Initiative)는 근로자에게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설계에 예방 사항을 포함하여 직업상 부상, 질병 및 사망을 예방하거나 줄인다. NIOSH에 따르면, 해당 이니셔티브는 다음의 세 가지 단계를 수행함으로써 달성될 수 있으며, 이것은 작업장 안전을 확보하고 업무와 관련된 부상 및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중요한 틀을 제공한다.

 

▶ 제품 또는 작업장의 수명주기 중 가능한 한 이른 시기에 작업자에 대한 위험 제거, 통제

▶ 신규 및 기존 작업장, 구조물, 공구, 설비, 장비, 기계, 제품, 물질, 작업 프로세스의 설계, 재설계 및 개조

▶ 작업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설계에 예방 사항을 포함하여 작업 환경 개선

 

PtD 접근방법

NIOSH가 PtD 국가 이니셔티브를 개발하고 실행하기 위해 사용하는 접근 방식은 연구, 교육, 실천, 정책의 네 가지 영역에 의해 구성된다. 이 과정은 국가직업연구의제(National Occupational Research Agenda, NORA)에 따라 사용되는 접근 방식과 관련된 접근 방식을 활용하여 이해 관계자의 의견을 반영하도록 장려한다.

 

연구 영역(Research)은 직업적 이환율(특정 질환 상태에 있는 것), 사망률 및 부상을 감소시키는 설계요소와 이러한 설계 인자의 영향을 평가하는 지표에 초점을 맞춘다. 또한, 효과적인 설계를 확산시키는 방법과 PtD가 비즈니스 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재무 분석도 포함된다.

 

교육 영역(Education)은 전문적인 공동체가 근로자 안전과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설계에 대한 지식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준비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경영층이 시스템과 프로세스에 PtD를 적용함으로써 회사의 수익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인식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이다.

 

실천 영역(Practice)은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와 기타 매체를 통해 성공적인 절차, 과정, 장비, 도구 및 결과를 확인하고 공유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작업 설계 의사결정 시 근로자의 건강 및 안전 고려 사항을 포함하는 것의 가치를 입증하고 녹색 및 지속 가능한 디자인을 향한 움직임과의 연계를 탐색하는 것도 포함하고 있다.

 

정책 측면(Policy)은 근로자를 위한 안전 설계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고 이러한 안전 보건 고려 사항을 지침, 규정, 권장 사항, 운영 절차 및 표준에 통합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PtD 이니셔티브의 최종 목표는 사업장의 부상, 질병, 사망을 예방하거나 줄이는 것이다. PtD는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중간 목표를 제공할 것이다. NIOSH가 이니셔티브를 발표했지만 사업 운영의 표준으로 만들기 위해 PtD를 사업장에 구현하는 것은 경영층과 이해관계자의 역할이다.

 

 

※ 본 기사는 EHS Daily Advisor의 기사 'Back to Basics: Prevention Through Design'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음.

관련기사

저작권자 ©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