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중재재해기업처벌법 제정 및 산업안전보건법의 전면 개정등으로 안전보건관리자의 역활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는 이때에, 안전을 바라보는 생각의 기준점이 결국은 안전한 사업장을 만들기 위해 어떻게 목표를 정하고 실천해 가야 할지를 알게 해주는 중요한 푯대가 되는것 같습니다. 

 

 오늘은 EHS Daily Advisor 에 1월 14일 실린 글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안전에 있어서 '왜'의 힘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얘기하고 있는 글입니다. (작성자:Dave Williams)

해당 원문:

 https://ehsdailyadvisor.blr.com/2021/01/the-power-of-why-in-safety/?webSyncID=ebc39192

 

안전에 있어서 '왜'의 힘

 'why'라는 단어는 작은 단어지만 안전 프로그램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적절한 맥락에서 질문을 받았을 때, 그것은 안전한 행동의 주류를 이룰 수 있다. 완전히 대답하면, 그것은 당신의 안전 프로그램을 응집력 있고 보완적인 실체로 만들 수 있다.

 

 왜인가?


 우리는 훈련하고, 훈련하고, 더 훈련한다. 감사한 다음 더 많은 훈련을 한다.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한 일터의 신체적 조건을 안전하게 만들고, 그리고 나서 더 훈련한다.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은 우리의 노동력은 그것이 선택한 만큼만 안전할 것이라는 것이다. 그들을 안전하게 하기 위한 우리의 최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은 때때로 안전하지 않은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을 선택한다. 왜 그럴까?

 

안전하지 않은 행동에 대한 동기는 더 많은 학식있는 사람들에 의해 논의되어 왔다. 아마도 이 연구의 또 다른 방향은 우리의 프로그램을 더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는 몇몇 진실을 폭로할 수 있을 것이다. 어쩌면 우리는 안전한 행동을 위한 동기를 찾아야 할지도 모른다.

 

안전하지 않은 방법이 더 빠르고 더 쉬울 수 있는데, 어떤 사람이 일을 안전하게 하게 만드는가? 훈육에 대한 두려움인가? 그렇진 않을것이다. 규율에 대한 두려움이 고속도로의 제한속도를 넘지 못하게 하는 것일까? 대부분의 규칙 위반자들은 자신들에게 (a) 잡히지 않을 것이고 (b) 그것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 할 수 있다고 자신들을 설득한다. 그것은 도로뿐 아니라 우리의 작업 공간에도 적용된다.

 

 '만약 내가 그것을 안전하지 않게 한다면, 나는 다칠지도 몰라.' 와 같은 부상에 대한 두려움은 그 일을 안전하게 하는 동기가 될 수 있다. 우리들 대부분은 고통을 피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우리들 대부분은 또한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우리가 부상을 피할 수 있는 지식과 신체적인 재주를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그 과제의 정신적 위험/보상을 분석한 후에, 우리는 저쪽에 있는 저 남자가 나보다 훨씬 더 위험하다는 것을 스스로 확신할 수 있고, 나는 그것을 불안정하게 할 수 있고, 상처를 입지 않을 것이다라고 믿는다.  부상에 대한 두려움은 안전한 행동에 대한 신뢰할 수 있고 일관된 동기가 아니다.

 

만약 그것이 다른 사람의 이익을 위해 수행되고 있다면 우리는 훨씬 더 일을 수행할 가능성이 높은 경향이 있다. 이것이 안전한 작업에 적용될 때, 이것이 내가 안전하게 일할 필요가 있는 이유라는 노동자 측의 논리적인 결론으로 이어진다. 그것은 하루의 끝에 집에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이러한 수준의 동기는 "이유"를 묻는 것만으로, 신뢰할 수 있는 안전 마인드셋과 직원들 속에서 안전하게 일하기 위한 개인적인 헌신을 만들 수 있다.

 

이 질문은 근로자들이 안전한 절차를 위반하는 경우에도 효과적이다. 만약 그들이 왜 그렇게 했느냐고 묻는다면, 종종 단순히 그들 자신의 대답만 들어도 그들은 과제와 잠재적인 위험에 대한 그들의 평가에서 결점을 깨닫게 될 것이다. 

 

 질문하기도 전에 "왜"라는 것에 대답하는 것은 훈련의 매우 효과적인 부분이다. 만약 우리가 단지 직장 규칙을 읽는 결과로서 안전하게 일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의존한다면, 우리는 계속해서 실망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작업자에게 부상을 피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는 맥락에서 안전수칙의 기원을 설명한다면, 작업자 들은 안전한 작업행동을 받아들일 가능성이 더 높다.

 록아웃/태그아웃 절차를 따라야 하는 이유는? 개인 보호 장비(PPE)를 제대로 착용해야 하는 이유는? 왜 전동 공구를 제대로 사용해야 하는가? 우리에게 규칙이 있기 때문이 아니라, 만약 그렇지 않으면 우리에게 일어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이며, 우리을 아끼는 사람들에 대한 헌신을 기억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려줘야 한다.  부상을 당한 후 왜 안전하게 임무를 수행했어야 하는지를 설명하는 것보다 규칙이 앞에 있는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 더 쉽고 더 효과적이다. 이번에도 핵심은 '왜'이다.

 

 물론, 이것은 안전 전문가로서의 우리의 일을 좀 더 어렵게 만든다. 동기부여가 되어야 한다. 그것은 우리가 다양한 관심 수준을 가진 사람들에게 쉽게 이해되는 용어로 큰 개념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이는 근면함을 요한다.

 무엇보다 개인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왜 우리가 그것을 개인적으로 받아들여야 하는가? 왜냐하면 우리 노동력에 종사하는 사람들 각자는 직장 밖의 삶을 살고 있기 떄문이며, 각 사람들에게 자신의 일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는 방식으로 그들의 일을 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제공하는 것은 우리의 책임이기 때문이다. 

 

"why"라는 단어는 짧지만 강력하다.

 


※ 저자 데이브 윌리엄스는 현재 인디애나주 내패니에 있는 아미리맥스에서 안전 코디네이터로 근무하고 있으며, 환경, 보건, 안전 분야에서 2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 ©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