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미래는 준비해야 다가온다
시간적 미래는 그냥 다가오겠지만 의도적 미래, 기대하는 미래는 선행댓가를 치러야 다가온다. 미래는 저너머 어디쯤인가에서 우리 모두를 기다리고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위해 인과적인 준비를 한 사람에게만 다가와서 손뼉을 마주치고 마중한다. 누구에게나 미래가 있겠지만 그 모습은 각자 그리고 준비한만큼 다르다.
현실이 어렵고 힘들고 미래가 불안하다고 해서 마냥 위로와 격려와 도움에 목매달 수는 없다. 과거를 개선하고 미래를 설계하고 할 일을 준비하고 하나하나 차근차근 인내심을 가지고 실행해야 한다.
지친 영혼에 대한 위로가 필요할 때도 물론 있다. 불안한 미래에 대한 이유없는 믿음이 필요할 때도 있다. 하지만 매사에 위로와 막연한 믿음만으로는 살 수 없다.
원하는 미래가 있다면 인과적 선행과제를 치밀하게 준비하고 캐스케이딩을 통해 이번달, 이번주, 오늘 해야 할 일을 묵묵하게 실천해야 한다.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고객의 요구수준은 점점 더 까다로워지고 경쟁자의 핵심역량은 점점 더 강해지고
대체자는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제는 웬만한 수준의 제품과 서비스로는 고객의 수준높은 요구를 맞출 수 없다. 맞춤형 차별화포인트가 있어야 가능하다. 개인들도 평범한 능력과 태도로는 어림없다. 통상적인 지식과 스킬은 기계로 대체가능하다. 고객중심의 역량을 체질화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
자신의 미래는 자신이 설계하고 만들어가야 한다. 불경기라고 하지만 차별화된 가게는 손님이 많다. 차별화된 가게는 단지 트렌드만 앞서가지 않는다. 맛과 품질에서 경쟁자들이 결코 따라 올 수 없다. 흉내낸다고 단기간에 결코 차별화할 수 없다. 자신의 미션과 비전을 바탕으로 오랜 세월동안 자신의 고객을 창조하기 위해 실행해 온 결과다.
개인들도 외부환경탓이나 하고 나이탓이나 하고 사회구조적인 환경탓이나 하고 하소연하지 말고, 나이가 얼마나 먹었든지 자신이 어떠한 처지에 있든지 자신의 미션과 비전을 재정립하고 치러야 할 댓가를 자신의 미래비전을 위해 지금부터 투자해야 한다. 하루아침에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참으로 답답하고 안타까운 것은 어렵고 힘들다고 투덜대면서 과거를 분석하고 개선하지 않고 미래를 준비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현실만 걱정하고 한탄하고 있다. 걱정하고 불안해하고 웅크리고 있다고 결코 자신이 희망하는 미래는 오지 않는다.
준비하지 않는 자에게 미래는 오지 않는 미래일 뿐이다. 준비하는 자에게 미래는
성큼 다가오는 현재이다.
자신의 미래는 다른 사람의 것과 함께 다가오지 않는다. 같은 날짜가 모두에게 다가오니까 다같이 미래를 함께 맞는다고 착각하고 오해하고 있다. 미래는 전체로 다가오지 않고 개인별로 다르게 다가온다.
자신의 미래가 궁금하다면
원하는 미래를 그려보면 된다.
미래는 다가오는 것이 아니라 다가오게 하는 것이다.
※ '스마트하게 일하기' 시리즈는 사업장의 안전조직 내에서 안전보건관리자들이 업무성과를 높여 조직의 안전보건 향상에 기여하고, 조직내 리더와 구성원의 업무스킬을 향상시켜 개인의 성장을 돕고자 기고된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