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할 재해 사고는 살수차량이 경사로에서 굴러 내려와 두 차량 사이에 끼여 사망한 사고입니다.
이와 같은 사고가 또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이번 시간에는 경사로 작업 시 지켜야 할 안전수칙과 예방대책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살수차량과 덤프트럭 사이에 끼임
재개발 현장에서 살수차량 운전자(재해자)가 살수차량을 경사로(약 3º)에 주차브레이크를 확실하게 체결하지 않은 상태로 정차 후 내려서 휴식을 취하던 중 차가 굴러 내려와 이를 막아서려고 했으나, 살수차량 무게(2.9ton)를 이기지 못하여 앞에 정차되어 있는 25.5ton 덤프트럭 사이에 끼여 쓰러졌으며, 이를 목격한 굴삭기 운전원이 즉시 작업을 멈추고 내려와 부축하였으나 병원 이송 후 사망하였습니다.
재해발생 주요 원인
작업장 경사면에 살수차량을 세우고 운전위치 이탈 시 갑작스런 주행을 방지하기 위한 주차 브레이크를 체결하지 않았습니다.
재해 예방 대책
작업장 경사면에 트럭을 세우고 운전위치 이탈 시 갑작스런 주행을 방지하기 위한 주차브레이크의 확실한 체결 및 이탈방지를 위한 고임목을 설치해야 합니다.
유도자를 배치하여 차량계 하역운반기계(기인물) 및 건설기계(덤프트럭)의 접촉방지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차량의 운행경로 및 작업방법, 해당 작업에 대한 위험예방 대책 등이 포함된 작업계획서를 작성하고 그 계획에 따라 작업을 하도록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헌정안전(주) https://hj-safety.co.kr/
관련기사
헌정안전
hjsafety@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