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 누리집
ⓒ안전보건공단 누리집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안전보건공단은 사업장의 재해예방을 돕기 위해 안전관리가 취약한 도급공사 및 용역업체에 대한 안전관리 노하우를 공단 누리집을 통해 공유한다고 밝혔다.

 

안전보건공단(이사장 안종주, 이하 공단)은 최근 3년간(2019~2021년) 공단에서 도급한 공사를 중심으로 사고 예방을 위한『자체 도급공사 및 용역 안전경영 노하우』를 발간했다.


공단은 지난 3년간 483건의 공사를 도급하였으며, 매년 약 160건의 공사 및 용역을 진행했다. 이번 발간물은 공단이 도급한 공사를 바탕으로 안전관리가 취약한 공사·용역에 대한 안전관리 노하우를 담았다.


『안전경영 노하우』는 도급공사 및 용역 안전관계자가 활용할 수 있도록, 공사·용역 종류별 위험 포인트, 사전안전성검토 사례, 현장별 개선 사례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자체 도급공사·용역 안전감독자, 수급 사업장 관계자 및 공공기관 공사담당자 등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세부 공종별 작업상황도 및 현장사진을 함께 제시하고, 실제 작업상황을 3차원 모델링을 통해 구현하여 고위험 공사별 안전시설 및 적정 건설장비 등 사전안전성검토 내용도 함께 담았다고 공단은 전했다. 

 

『자체 도급공사 및 용역 안전경영 노하우』는 공단 누리집의 통합 자료실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안전보건공단 안종주 이사장은“자체 도급공사 및 용역 참여 사업장 대부분이 안전관리 수준이 열악한 소규모 사업장이다”면서, “이번 발간물이 공공기관에서 도급하는 공사 및 용역의 재해예방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