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내의 만족감은 근로에 있어서 업무의 효율과도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중 하나이다. 

 

 13년도 중앙대학교 학술논문으로 제출된 안도희, 김유리저자의 '성별, 성격 5요인 및 리더십이 직장인의 직무만족감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논문에 따르면, 직무만족감과 성격 5요인 및 리더십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그들의 성별, 성격 5요인 및 리더십이 직장인의 직무만족감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연구에 따르면 남성이 여성에 비해 보다 긍정적인 직무만족감을 지니고 있으며, 성격 면에서도 보다 개방적이며 성실하고 친화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성은 남성에 비해 신경증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리더십의 경우에도 남성이 여성에 비해 리더십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리더십의 하위 요인들 중 ‘개념적’ 리더십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만족감에 대한 위계적 다중회귀분석결과, 성격 면에서 개방적이고 성실하며 친화적일수록 그리고, 대인관계 리더십이 뛰어날수록 직무만족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그리고 성격의 차이를 뒤로 하고 회사가 그들의 직무 만족감을 높이기 위해 할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이에 대해 Adrienne Selko 가 쓴 SAFETY LEADERSHIP을 위한 ' 10 Ways to Motivate Employees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10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직원들이 자신의 직장에서 만족감을 느끼며 일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고자 한다.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10가지 방법

미국 노동부에 따르면 2021년 4월기준으로 약 400만 명이 직장을 그만두었으며. 이로 인해 취업자의 2.7%로 취업률이 하락했다고 한다. 이 지표는 2000년부터 이 지표를 추적하기 시작한 이래 가장 높다고 전했다. 

 

아드리엔 셀코는 직원들이 일자리를 떠나는 것을 줄이기 위해 몇가지 방법을 제안했다. 

 

 그는 직원들은 단지 사랑을 느끼지 못할 뿐이라고 말했다. 2019년의 한 연구는 오직 3명 중 1명만이 그들이 더 많은 일을 한 것에 대해 마땅히 받아야 할 인정을 받았다고 느낀다고 느낀다는 것을 보여주었다고 말했다. 

 

또한 돈은 여전히 사람들이 직장을 떠나는 이유에 대해 상위권이나 2위에 올라 있다고 한다. 사람들이 그들의 삶을 더 자세히 들여다보고 있고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직업으로 인한 스트레스에 대해 충분한 보수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결정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는 연구에 따르면 업무의 자율성이 높은 직원은 전반적인 복지와 높은 수준의 직무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것은 사람들이 1년간의 엄청난 자치권을 가지고 사무실로 돌아오기 때문에 특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더불어 고용인의 40%가 탄력적인 근무 환경을 잃기보다는 직장을 떠나겠다고 답한 것을 감안하면 고용주는 이 문제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하며, WillsTowerWatson의 2020년 연구에 따르면, '직장의 유연성은 직원들이 자신의 복지를 얼마나 높이 평가하는지와 고용주와 함께 있고 싶은 욕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고 말했다. 

 

이 밖에도 직원들은 그들의 고용주에게 체육시설 이용과 같은 다양한 혜택을 제공받기를 기대한다고 말하며, 직원이 자신의 진로를 개척해갈수 있는 기회를 허락한다면 회사를 퇴사하지 않고 계속적으로 근무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실제 설문조사에서 경력 개발 기회에 엑세스할 수 있는 응답자의 75%가 5년동안 근무할 계획이라는 통계내용을 인용하기도 했다. 

 

그리고 고용주와의 신뢰문제가 중요한데, PayScale의 2020년 연구에 따르면, '상사가 자신을 신뢰한다고 느낄수록, 직원들은 더 행복해지고 새로운 직장을 더 적게 찾게 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직원 참여를 보장함으로써 직무 만족도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중요한 요소는 직장에서 아이디어를 장려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라고 말하며, 직원들이 팀원들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더 나은 연봉을 받고도 그만둘 가능성이 적다고 설명했다.

 

또한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필요로 하는 일, 그리고 재미를 필요로 하는 일은 직원들을 유지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며, 근로자를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고 창의력을 발휘하도록 장려하는 고용주는 최고 수준의 후보자를 유치하고 충성도 높은 직원을 유지할수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직원들은 회사 이름이 적힌 셔츠를 즐겨 입지만, 이 셔츠를 입는 진짜 이유는 지역 사회 봉사 활동을 위해서라고 소개했다. 그는 미국의 자선단체 스냅샷 직원 리서치에 따르면 설문 조사에 참여한 직원의 71%가 기부 및 자원봉사를 지원하는 문화가 있는 곳에서 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답한 것을 소개하기도 했다. 

 

이 모든 사항을 다 고려하기는 쉽지 않지만, 각 사업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을 하나씩 찾아 본다면 직원들이 좀더 만족감을 가지고 업무의 능률을 향상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하고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