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Basics 27부 – 혹한기 근로자 안전 매뉴얼: 겨울철 사고 예방과 건강 관리법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겨울은 낮은 기온과 건조한 대기 환경으로 인해 산업현장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위험성이 높아져 대규모 인명 피해가 일어나기도 한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이 지난 24일, 현장점검의 날을 실시했다. 건설업, 택배업, 폐기물처리업 등을 대상으로 겨울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겨울철 안전사고 주요 원인과 예방 조치사항을 소개했다.
최태호 고용노동부 산재예방감독정책관은 "화재, 폭발 및 붕괴 사고는 피해 규모가 크고 인근 사업장이나 주거지역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사업장에선 사고의 위험요인이 있는지 자체적으로 재점검하고 확인된 위험요인을 즉시 개선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추위와 겨울 날씨에 작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비하고 있는가?
위험한 겨울 날씨에는 추운 기온과 우박, 얼음, 눈 등이 포함된다. 겨울철에는 휴대용 발전기, 히터 사용으로 인한 일산화탄소(CO) 중독, 추위로 인한 오한과 저체온증, 동상 등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 부상 위험에는 얼음이나 젖은 보행 표면에서 미끄러지거나 떨어지는 사고가 포함된다.
추운 환경에서 근무하는 근로자는 동상 및 저체온증과 같은 위험에 처할 수 있다. 장시간 근무하는 경우, 근로자의 노출을 제한하기 위해 구호 인력을 배치하는 것이 좋다. 또한 추운 날씨의 영향은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외부 이외의 작업장에서도 추운 날씨에 대한 위험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근로자들이 추위로 인한 스트레스나 부상의 위험에 직면하는 직업에는 건설업, 농업, 소방관, 경찰관 및 기타 응급 구조대원 그리고 제설 작업반 등이 포함된다.
NIOSH, OSHA의 겨울 날씨 권장 사항
미국 국립산업안전보건연구원 NIOSH은 근로자들이 추운 날씨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기본적인 예방 조치를 취할 것을 권장한다:
▶ 여러 겹의 옷을 겹쳐 입는 것은 단열을 더 잘 해주는 반면, 꽉 끼는 옷은 적절한 순환을 방해할 수 있다.
▶ 모자, 장갑, 방수 부츠를 착용하여 귀, 얼굴, 손, 발 등을 추운 환경으로부터 보호할 것
▶ 담요, 방한 장비, 여분의 옷 등을 휴대할 것
▶ 일정 시간 근무 후 따뜻한 장소에서 휴식을 취할 것
▶ 자신의 신체 상태와 동료의 신체 상태를 모니터링하여 동상 및 저체온증 등의 징후와 증상을 확인할 것
노출된 팔다리와 머리는 열 손실의 주요 부위이므로 적절한 복장이 필수적이다. 근로자의 머리와 몸통은 손과 발의 혈액 순환을 유지하기 위해 충분히 따뜻하게 보호해야 한다. 혈액이 손과 발로 계속 흐르게 하는 것이 동상을 예방하는 열쇠이다.
미국 산업안전보건청 OSHA은 사업주에게 미끄러짐과 낙상을 방지하기 위해 가능한 한 빨리 주요 보행 표면의 얼음과 눈을 제거하고 제설제를 살포할 것을 권장한다. 또한 근로자는 미끄러짐이 덜하고 단열 성능이 좋은 신발을 착용하고, 미끄러운 도보를 걸을 때 짧은 걸음을 내딛어 견인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것을 권장한다.
OSHA는 또한 겨울철 중대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지침을 제공하는 위험 경고 팸플릿을 숙지할 것을 권장한다. 이 기관은 겨울철에 고소 작업을 피하고 안전한 제설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옵션을 고려할 것을 제안한다. 높은 곳에서 눈을 제거해야 하는 경우, 고용주는 고소 작업자에게 필요한 낙상 방지 장비와 교육을 제공하고 사다리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OSHA는 고용주에게 다음과 같은 겨울철 위험 요소에 대한 직원 교육을 제공할 것을 권장한다:
▶ 추위 스트레스의 증상을 인식하고 부상과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 증상이 있는지 동료를 모니터링하는 것의 중요성, 응급 처치 및 응급 상황 시 의료 지원을 받는 방법
▶ 기타 겨울철 날씨 위험 미끄러운 도로와 표면, 바람이 많이 부는 환경 등의 위험성
▶ 겨울철 날씨 보호를 위한 공학적 제어, 안전 작업 관행, 개인 보호 장비를 포함한 적절한 장비 선택
추위 스트레스를 방지하기 위한 공학적 제어에는 실외 쉼터와 같은 따뜻한 환경에 히터를 설치하고 강한 바람으로부터 작업 영역을 보호하는 것이 포함된다.
추가적으로 안전한 겨울 근무 관행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작업자들이 비교적 따뜻한 낮 동안 작업할 수 있도록 근무 일정을 조정할 것
▶ 매우 추운 날에는 야외에서 작업하는 시간을 제한할 것
▶ 휴식 시간 동안 사용할 따뜻한 공간을 제공할 것
▶ 추운 스트레스 위험에 처한 근로자를 모니터링할 것
오한, 동상, 저체온증
추운 온도에서 작업하는 것은 여러 가지 건강상의 위험을 초래한다:
저온 화상 40~50도 정도의 열에 오랜 시간 노출되어 피부가 손상되는 것으로, 노출 부위로 가는 혈액 순환이 느려지게 되고, 피부 조직에 축적된 열은 다른 부위로 이동하지 못해 노출된 피부의 온도가 상승하여 화상을 입는 것이다.
동상 영하 2~10도 정도의 심한 추위에 노출되면 피부 연조직이 얼어 그 부위에 혈액공급이 없어지게 된다. 귀, 코, 뺨, 손가락, 발가락 등에 자주 발생한다.
저체온증 임상적으로 중심체온이 35도 이하로 떨어진 상태를 말한다. 인체의 열 생산이 감소되거나 열 소실이 증가될 때 발생하며, 체온이 정상보다 낮아져 혈액순환과 호흡, 신경계의 기능이 느려진다.
참호족 Trench Foot 참호족은 습하고 추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되어 발생하는 질병으로, 감각을 상실하고 괴사가 발생할 수 있다.
오한 고열을 동반하여 일어나는 인체의 불수의적인 근육 수축을 의미한다.
꽉 끼는 의류는 신체 말단 부위로 이동하는 혈액 순환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작업자는 단열을 위해 여러 겹의 헐렁한 옷을 착용해야 한다. 신발은 단열 및 방수 기능이 있어야 하며, 머리를 통한 체온 손실을 줄이기 위해 모자를 착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CO 노출 위험
연소를 통해 작동하는 모든 도구나 장비는 CO 노출의 위험이 있다. OSHA는 고용주에게 효과적인 환기 시스템을 설치하고, 밀폐된 공간이나 부분적으로 밀폐된 공간에서 연료 연소 장비와 차량의 사용을 지양하고, CO 위험이 존재할 수 있는 지역에서는 CO 감지기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얼음 및 눈으로 인한 미끄러짐 및 낙하
얼음과 눈 축적은 미끄러짐과 낙하 위험을 초래한다. 미끄러짐 또는 추락으로 인해 고용주는 23억 4천만 달러(약 3조 4,313억 원)의 비용을 지출했다. 미끄러짐은 작업자의 발과 보행 표면 사이의 마찰이 적어 발생한다. NIOSH는 고용주에게 물, 얼음 또는 눈이 바닥에 떨어져 위험이 발생할 수 있는 곳에 물 흡수 매트를 설치할 것을 권장한다.
겨울철 산업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안전사고는 근로자 개인의 준비와 사업장의 체계적인 예방 대책을 통해 줄일 수 있다. 사업주는 근로자들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겨울철 위험요소를 철저히 점검하고, 적절한 보호 장비와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근로자들 또한 스스로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동료와 함께 위험 상황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자세를 갖추는 것이 중요한다. 겨울철, 모두의 안전을 위해 협력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 본 기사는 EHS Daily Advisor의 기사 'Back to Basics: Extreme Winter Weather Hazards'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