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사업장 안전 혁신, '스마트 안전장비 지원'에 최대 3천만 원 보조금 지원
-신기술로 안전 강화: 최대 3천만 원 보조금 지원 -인공지능과 IoT 기술 활용한 혁신적 안전장비 도입 -고용 증가 및 위험성 평가 인정 사업장에 추가 지원 혜택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은 중소사업장의 사고사망 감축을 위해 '스마트 안전장비 지원' 사업을 공고했다. 이 사업은 산업변화와 기술발전에 따른 다양한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재정 및 기술 여건이 취약한 중소사업장에 신기술 기반의 스마트 안전보건장비 도입 시 보조금을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즉, 중소사업장의 산업재해 예방을 실질적으로 돕기 위해 신기술에 기반한 안전보건장비 도입 시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스마트 안전장비란 인공지능, 로봇공학, 정보통신, 사물인터넷, 센서 기술 등 신기술을 활용하여 실질적인 재해 예방 효과가 있는 안전보건장비를 말한다.
지원 대상
지원 대상은 산업재해보상보험을 가입하고 보험료를 체납하지 않은 사업주로, ▲상시 근로자 수 50인 미만 사업장(건설현장 제외), ▲중소기업법 소기업 규모 이하 사업장, ▲노동시장 이중 개선을 위한 상생 협약을 체결한 협력업체로서 중소기업기본법 중소기업 규모 이하 사업장 등의 조건 중 하나에 해당되면 가능하다.
단,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 소속회사 및 국가,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단체,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지 않은 사업주, ▲당해 연도 사고사망 등 고위험 개선사업, 산재예방시설 융자금, 안전동행, 건강일터 조성 지원사업 결정 사업장 등에 해당할 경우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지원 금액 및 품목
지원 금액은 동일 사업주 또는 법인 당 최대 3천만 원으로, 공단이 판단한 금액의 최대 80%까지 지원하며 부가세는 지원되지 않는다. 고용 증가 사업장, 위험성 평가 인정 사업장, 고용노동부 강소기업 지정 사업장, 고위험 업종(6개 업종) 등에 각각 최대 1,000만 원 추가 지원이 가능하다.
지원 품목은 인공지능(AI) 기반 인체 감지 시스템, 고위험 기계설비 스마트 통합안전시스템, 이동형 위험설비 스마트 접근경보장치 등 총 31종의 스마트 안전장비가 포함된다.
신청 방법 및 절차
신청은 2024년 1월 29일부터 일선 기관별 재원이 소진될 때까지 상시 접수되며, 온라인으로만 신청할 수 있다. 신청 시 필요한 서류로는 견적서, 상품 설명서, 사업장 전경 및 지원 품목 설치 대상 작업 증빙 사진, 4대 사회보험 가입자 명부 등이 있다.
더 자세한 사항은 클린사업장 조성사업 홈페이지(clean.kosha.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대표번호(1544-3088) 또는 공단 일선 기관별 문의처를 통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