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하게 일하기 28부 - 목표 달성을 위해 역할행동방식의 혁신이 필요하다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남들을 따라 하거나 예전과 같이 해서는 우리가 원하는 미래비전을 현실로 다가오게 할 수 없고, 결코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가 될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이 앞으로 몇 년 안에 성공하겠다든지, 올해에는 반드시 목표를 달성하겠다든지, 5년후나 10년후 비전 또는 중장기 목표를 야심차게 세워 놓고 저마다 맹세를 하고, 다짐과 파이팅을 외쳐 보지만 매번 결과를 지켜보면 호언장담하는 말과는 다르게 그 결과는 기대에 턱없이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1년 단위의 연간 경영목표나 5~10년후에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가 되겠다는 중장기 목표를 세웠다면 실행하는 프로세스나 리더십을 발휘하는 방법이나 일하는 방법을 예전과는 전혀 다르게 뼈를 깎는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원하는 목표를 꼭 달성하고 싶고, 미래에 남들보다 더 잘 살고 싶고, 해당 분야에서
대한민국 최고를 넘어서 세계 최고가 반드시 되고 싶겠지만, 일하는 방식이나 리더와 실무자들의 역할행동방식을 PXR방식으로 혁신하지 않는다면 결코 우리가 원하는 미래를 이룰 수 없다.
막연하게 예전보다 더 열심히 더 꼼꼼하고 디테일하게 실행한다고 하더라도 PXR 성과창출 프로세스대로 전략적, 인과적, 자기완결적으로 과업수행이 치열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결과는 굳이 예측해 보지 않아도 뻔하다.
PXR(Preview causal eXecution Review)이란 일을 하기 전에 Preview단계에서 기획하고 계획하는 일을 말한다. 기획이란 연간, 월간, 주간 단위로 실행해야 할 핵심과제(예를 들어 안전모착용 100% 실시)를 도출하고, 핵심과제 수행을 통해 기대하는 결과물인 성과목표(안전모착용 대상 작업자 75명)를 설정하고, 인과적인 전략(고정변수 목표 70명, 변동변수 목표 5명을 구체적인 실명을 거론하고 대상별로 안전모를 착용하게 할 수 있는 방법 수립)을 수립하는 단계를 말한다.
계획이란 기획한 내용을 기간별로 실행하는 내용을 나열해 놓은 것을 말한다. causal eXecution이란 월간 성과목표를 주간 성과목표로 캐스케이딩하는 것과 같이 전체 목표를 기간별 세부목표로 구체화하는 것을 말한다. 8월 목표가 75명 전원 안전모착용이 목표라면 8월 첫주차는 안전모실시 교육을 하고, 70명까지 착용하게 하는 것이 세부목표가 될 수 있다. Review는 성과평가와 피드백을 말한다. 8월 성과목표가 안전모 착용자 75명이라면 8월말에 가서 실제 착용자가 70명이라고 하자. 그러면 75명 목표대비 성과가 70명이다. 갭Gap 5명, 미달성목표가 5명이다. 원인분석을 해보니까 A동 건물 작업자 2명, B동 건물 작업자 3명이 실명으로 분석되었다. 5명 각자를 어떻게 개선시킬 것인가를 개선과제화하여 피드백하는 것이다.
비지니스하는 방식과 마케팅하는 방식을 바꾸고 일하는 방식을 PXR방식으로 바꾸는 것은 기본이다. 가장 중요하게 해야 할 일은 임원과 팀장들과 같은 리더들의 역할행동혁신과 실무자들의 PXR 실행역량이 제대로 체질화되지 않는다면 기대하는 미래를 꿈꾸는 것은 허상에 불과하다.
올해 2024년도 성과목표를 정말이지 제대로 성과로 창출해내기를 원한다면 남은 하반기 성과목표를 3, 4분기목표로 각각 캐스케이딩하고 분기별 PXR을 구체적으로 수립해야 한다. 3분기 PXR을 성과로 창출하기 위한 7, 8, 9월 PXR로 역계산하여 구체화하고, 7월 PXR을 주간 PXR로 구체화하여 일일 PXR로 캐스케이딩하여 실행해야 한다. 매일, 매주, 매월의 PXR Evaluation 을 통해 개선하고 만회하면서 끊임없이 반복 실천하고 하루하루 나아져야지만 비로소 올해의 성과목표를 성과로 창출할 수 있다.
절대로 쉽게 생각하지 마라. 어설픈 직관과 눈썰미로 만만하게 보지마라. 어떻게 되겠지하는 낙관주의에 빠지지 마라. '잘 안되면 어떻게 하지?'하고 김빠지게 미리 걱정하지 마라. 매일매일 미래와 현재를 소통하고, 전체와 부분을 소통하고 매일 인과적 일일 성과를 축적해나가면 반드시 우리가 원하는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
쉽고 간단하게 실행할 수 있는 것은 결코 기대하는 성과를 견인할 수 없다. 최종목표를 성과로 창출하기 위해서는 최종 목표를 기간별 과정성과목표로 잘게 캐스케이딩해서 성과를 창출해나가야 한다. 기간별 성과를 차곡차곡 축적해 나가려면 최소한 주간성과창출을 주간PXR로 실행해야 한다. 주간 PXR이 제대로 실행되려면 일일 PXR이 선행되어 실천되어야 한다.
기대하는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치러야 할 댓가를 반드시 치러야 기대한 대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오늘과 다른 내일을 원한다면 어제와 다른 오늘을 실행해야 한다. 당신의 일하는 방식이 변화해야 할 가장 큰 이유는 고객의 니즈와 원츠가 변하고, 시장환경이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신의 PXR이 혁신적이어야 하는 이유는 경쟁자가 우리보다 고객에게 더 잘하기 때문이다. 살아남고 싶다면 '어떻게 되겠지 뭐', '이또한 지나가리라'와 같은 허접스런 글귀에 마음주지 말아야 한다. 위로받지 말고, 대충 생각하지 말고, 해야 할 일을 제대로 하라.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바로 오늘의 PXR 실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