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하게 일하기 25부 - 후회없는 하루를 사는 방법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누구나 아침에 일어나서 저녁에 잠들 때까지 나름대로 충실하게 하루를 보낸다. 하루를 마감할 때 오늘 자신이 한 일과 결과물, 사용한 시간을 30분 단위로 정리를 해 보면 각자 얼마나 하루를 의미있게 보냈는지 한 눈에 알 수 있다.
후회없는 하루를 보내기 위해서 또는 정신없이 허둥지둥 하루를 보내지 않으려면, 무엇보다도 하루를 제대로 기획하고, 계획하고, 시작해야 한다.
오늘 자신이 해야 할 일 중에서 가장 중요한 미션은 바로 올해, 이번 분기, 이번 달, 이번 주의 성과목표, 기대하는 결과물을 위해 오늘 반드시 수행해야 할 선행미션이다.
오늘 가장 중요하게 해야 할 미션(Mission)이 정해졌다면 미션수행을 통해 오늘 기대하는 결과물이 무엇인지 성과목표(Performance objective) 를 아주 구체적으로 적어봐야 한다.
오늘의 미션과 오늘의 미션수행을 통해 오늘 기대하는 결과물이 정해졌다면 오늘 몇시까지 마감할 것인지, 기대하는 결과물을 성과로 창출해내는데 오늘 시간을 얼마나 투입할 것인지, 오늘 기대하는 결과물을 성과로 만드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동변수목표와 해결방안은 무엇인지 등 인과적인 전략(causal Strategy)을 미리 구체적으로 수립해 놓아야 한다.
오늘 하루에 이러한 기획을 해야 할 미션은 많아봐야 3가지 내외일 것이다. 간단하게 10분, 20분단위로 해야 할 일의 대부분은 체크리스트형태로 과제와 시간만 체크해놓고 일해도 좋다.
강의를 하거나 반복적인 일을 하거나 자신이 느끼기에 다람쥐 쳇바퀴 돌 듯 하루가 반복적으로 돌아간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그런 일을 하는 사람들일수록 더 기대하는 결과물을 구체화해야 한다.
이렇게 하루를 기획하고 계획하고 나면 불안감이나 두려움이 사라진다. 당연히 자신감과 기대감이 높아질 수 밖에 없다. 그리고 누가 오늘 어떠했는지 묻거나 일하는 중에 어떻게 지내는지 물을때 그냥 습관적으로 '바빠 죽겠다', '정신없다'라는 식으로 말하지 말자.
통제가능한 시간은 오늘, 지금 여기뿐이다. 오늘, 지금 여기를 어떻게 매니지먼트하느냐에 따라 당신의 미래는 다르게 결정된다. 당신이 아무리 호들갑을 떨고 바쁜 척 해 봐야 오늘 할 수 있는 일은 그리 많지 않다.
정신줄 놓지 않고 사는 방법은 기획하고 계획하고 사는 삶이고, 개념없이 대충 살지 않고 매사에 진지하게 사는 것이다.
불확실하게 말하지 말자. 잘 모르겠다고 툭 던지지 말자. 바빠 죽겠다, 정신없이 어떻게 지냈는지 모르겠다고 아무 생각없이 함부로 말하지 말자. 습관적으로 내뱉는
당신의 말 한마디가 당신의 미래를 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