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상생재단, 산업안전문화 콘텐츠 공모전 개최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산업안전상생재단(이사장 안경덕)은 이달 19일부터 내달 31일까지 사업장 안전수칙·안전문화·안전상생을 주제로 산업안전문화 콘텐츠를 공모한다.
공모전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일러스트, 표어, 영상 제작 공모를 통하여 사업장 안 전에 대한 경각심 고취 및 사회적 관심을 유도하고자 기획됐으며, 수상작으로 선정된 작품은 향후 재단 홈페이지 게시와 포스터, 매거진 등의 형태로 재가공해 사업장 안전문화 확산 활동에 활용된다.
공모주제는 ▲안전수칙 분야는 사망사고가 집중되어 있는 중소기업, 건설·제조업의 3대 사고 유형(①추락 ②끼임 ③부딪힘)과 8대 위험요인(①비계, ②지붕 ③사다리 ④고소작업대 ⑤방호장치 ⑥LOTO(Lock-out, Tag out) ⑦혼재작업 ⑧충돌방지장치 )으로 발생되는 재해예방 활동을 강조하는 작품이다. ▲안전문화 분야는 자기규율 예방체계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한 안전보건주체별 역할과 책임이 드러나거나, 노-사가 참여하는 재해예방활동이 주제가 되는 작품, ▲ 안전상생 분야는 원-하청, 대-중소기업 간 안전보건 상생협력 활동이 주제가 되는 작품이 대상이다.
접수된 작품은 재단 내부 심사를 거쳐 부문 별로 대상, 최우수, 우수로 나눠 총 16점의 수상작을 선정하며 총 765만원의 상금을 수여할 계획이다.
산업안전상생재단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산업안전에 대한 전 국민적 의식을 고취하는 등 사업장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계기가 되길 기대하며 다양한 계층에서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