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열질환 예방에 탁월한 '하이드로젤 쿨조끼'

활동이 많은 작업자들, 특히 옥외근무를 하고 있는 근로자들의 온열질환 예방에 탁월,,

2021-07-01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편집국

 온열질환은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여름 뿐만 아니라, 고열작업환경에서 근로를 하는 작업자들에게 건강의 위해를 끼친다. 

 

온열질환은 숨쉬기조차 어려운 무더운 날씨에 무리한 외부 활동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일사·열사병, 열실신, 열경련, 열탈진 등으로 나뉜다.  날씨가 무더운 날 구토, 고열, 신경 및 정신이상을 나타내면 위급한 상황이므로 신속히 체온을 낮추고 병원으로 이송해야 하기도 한다. 

 

옥외 활동으로 많은 고생을 하고 있는 선별진료소의 의료진과 방역담당자들, 그리고 환자를 이송하는 구급대원들, 옥외에서 환경미화를 담당하는 환경미화원이나 건설현장의 작업자들에게 온열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제품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온열질환 예방으로 '쿨조끼'를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시중에 많은 쿨조끼들이 판매되고 있지만, 그 중에는 비용이 저렴하여 구매했는데 냉효과가 떨어지거나, 착용이 불편하거나, 관리가 불편한 제품들이 있다. 어떤 제품들은 조끼안에 얼음팩을 넣어서 냉효과를 내는 제품들은 냉동고가 근무하는 곳 근처에 없으면 바로바로 교체를 할수 없어서 실용성이 떨어지거나 작업자가 불편을 겪는 경우도 발생한다. 

 

비용대비 장·단점이 있겠지만, 이번에 추천드릴 제품은 초경량이며, 사용과 관리가 편리하고, 냉효과가 좋아서 일선 소방서나 선별진료소에 많이 납품이 되었던 '하이드로젤 쿨조끼' 이다.

 

 에고테그 관계자에 따르면 구급대원들과 의료진들은 활동하는데 있어서 착용이 불편하면 업무가 가장 힘든 분들이시라, 특히 폭염이 심한 여름에 더욱 문의가 많았다고 한다. 

 

ⓒ쿨조끼를 착용하고 활동을 하는 구급대원들과 방호복위에 쿨조끼를 착용한 모습/폭염기사에 실렸던 사진.

 타 제품보다 가격대가 조금 있는 편이지만, 사용법 자체가 물에 적혀서 입기만 하면 되고, 48시간정도 냉효과가 지속이 되는 장점이 있어 특히 활동성이 많은 소방관이나 선별진료소의 의료진들에게 호응이 더 좋다.

 

뿐만 아니라 에너지 절감효과에도 있는데, 실제 쿨조끼를 취급하는 해당 업체 직원들은 업무중에 더우면 에어컨을 켜는 대신에 쿨조끼를 착용하고 업무를 하기도 한다.

ⓒ근무시 쿨조끼를 착용하고 업무하는 모습/에고테크 이미지제공

 

자세한 제품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에고테크 자료제공
ⓒ에고테크 자료제공
ⓒ에고테크 자료제공

이처럼 기능성이 좋아 하이드로젤 쿨조끼를 구입하여 작업자에게 제공하고 있는 기업들이 많다.

희망브리지-삼성, SK하이닉스, 한화보은사업장, CJ인천2공장, 중부소방서,  KCC, 현대자동차(주)남양연구소, 쌍용, 금호미쓰이화학(주), 삼화페인트, 대림자동차공업(주)자동차부품, 삼성웰스토리(주)디스플레이아산, 주식회사현대백화점신촌점, 현대오일뱅크, 삼성전자 온양, 다이소, 교통공사, 두산인프라코어(주),  포스코, 서울교통공사 서초,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삼성엔지니어링(주), 애경산업 (주) 청양공장, 삼성디스플레이아산, 대구소방안전본부, 행복나래-SK두바이 등이 있다. 

 

더운 작업환경에서 근로하는 작업자들에게 '쿨조끼 착용'은 온열질환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된다.

 

※ '에고테크'는 안전보건 인플런서로서,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에 재능기부와 후원을 함께 하고 있는 후원사입니다.

제품관련 링크: 

http://www.ergotech.co.kr/sub/s0310.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