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근골격계질환 위험 감소를 위한 디자인 어워드 (4) - 화학공업 사례 'BOC Crawley' 편

2022-08-30     김단아 기자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영국의 안전보건청(HSE, Health and Safety Executive)은 근골격계 질환 예방을 위한 '22년 위험 감소 디자인 어워드(Risk-reduction design Award)' 시상을 진행했다.

 

다양한 업종 중 화학공업의 사례로 소개된 BOC Crawley의 새로운 작업 장치는 각 근로자마다 다른 특성인 신장을 고려하지 않고 장치의 높이를 설정할수 있어 근골격계 질환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을 방지했다.

 

BOC Crawley의 새로운 작업 장치 적용 전

ⓒ HSE MSD Design Awards 2022, BOC Crawley

기존의 가스 실린더 충전 장치는 인체공학적 설계를 거의 하지 않아 실린더는 허리 높이로 고정되어 있었다. 문제점은 키가 큰 근로자들이 다양한 크기의 가스 실린더 병을 주입하는 작업을 수행할 때 허리를 구부린 자세를 취한다는 점이었다.

이 자세가 반복되면 상완과 척추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가스 실린더의 고정된 높이로 인해 근로자들은 실린더를 나무 블록 위에 올려 두었고, 이는 안정성 저하를 유발했다.

 

BOC Crawley의 새로운 작업 장치 적용 후

ⓒ HSE MSD Design Awards 2022, BOC Crawley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BOC Crawley는 Mid-Anglia Engineering을 고용하여 솔루션을 설계했다. 최종 디자인은 실린더를 주입하는 각 장치의 끝에 유압 펌프를 설치하여 전체 높이를 조정할 수 있게 함으로 근로자들이 편안한 높이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작업환경을 개선했다.

 

※ 본 기사는 https://www.hse.gov.uk 웹 페이지 내 <HSE's Risk-reduction through design Award> 관련 내용을 토대로 작성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