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시스템안전학회 학술대회 개최,, 기업의 안전경영을 위한 시스템적 접근 논의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한국시스템안전학회(회장 윤완철)이 오는 26일 '기업의 안전경영을 위한 시스템적 접근법' 이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시스템안전학회는 제조, 건설, 의료, 항공, 해양, 원자력 등 각 분야의 안전전문가들이 시스템적 안전을 위하여 교류 협력하는 전문가 모임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중대재해처벌법시행이 된지 반년이 지났지만 중소기업을 포함한 여전히 많은 사업장에서 안전보건시스템 구축에 혼란을 겪고 있어 기업의 시스템 안전에 대한 이해를 돕기위한 목적으로 기획됐다.
세부 내용으로는 ▲안전탄력성 기반의 시스템적 안전경영, ▲ 기업의 안전탄력성 강화 방안, ▲ 안전-II(세이프티 2.0) 기반 시스템적 안전관리 사례 등으로 나눠 진행될 예정이며, 좌장으로는 김홍태 박사, 문광수 교수, 구본언 박사가 각각 맡아 진행할 예정이다.
윤완철 회장은 " 우리 사회의 안전 욕구는 날로 증대되고 있고 안전 수준은 아직 그것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실제적 경영 책임을 통해 안전을 확보할 방법이 딱히 없다면, 의무의 내용도 막연해지고 책임을 지는 것도 받아들이기 어렵다. 생산과 안전 직무자들에게 안전을 당부하는 것이 안전경영이 아니다"고 언급했다.
이어 " 서류와 제도의 목록구비가 안전경영일수 없고, 안전관리를 넘어서 안전경영을 묻는 것은 궁극적으로 기업내 시스템안전을 요구하는 것이다. 학술대회를 통해 학문과 경험의 융합적 관점으로 선진적 안전 경영의 설계와 운영, 그리고 개선해 나가야 할 부분을 살펴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