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에고테크, 2021 국제안전보건전시회 참가, 중대재해 및 산업재해 예방제품 다수 전시
(주)에고테크는 7월 5일(월)부터 8일(목)까지 4일간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 8홀에서 열린 '2021 국제안전보건전시회(2021 Korea International Safety & Health Show)'에 참가해 산업현장에서 중대재해 및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다수의 제품들을 선보였다.
(주) 에고테크는 인간공학과 과학기술을 결합하여 작업자를 기계나 작업에 맞추는 것이 아니라, 작업을 작업자에게 맞춰 설비되도록 인간공학과 보조공학을 접목한 제품들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이다.
특히, 중대재해처벌법과 관련하여 중대재해 및 산업재해 예방제품들이 많은 관심을 받고있는 가운데, 에고테크가 취급하는 제품중에는 산업보건분야에서 많은 산업재해를 일으키고 있는 '근골격계 질환' 예방 제품들이 다수 전시되어 있다.
'전동식 계단 운반기(C171 V)'는 이동이 불편한 계단으로 다양한 형태의 물품을 손쉽게 작업자가 작동하여 이동하도록 해주는 편리한 운반기구로, 강력한 모터의 회전력으로 170kg의 화물도 운반할 수 있다. 이중 브레이크 장치로 계단에서 미끄럼을 방지하고 자체 중량도 27.5kg으로 가벼워서 여성 작업자도 손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계단으로 무거운 중량물을 들고 옮길때 발생할수 있는 척추질환등을 예방할 수 있는 근골격계질환 예방 제품이며, 독일 및 유럽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계단 운반기로 평가되고 있다.
'에고메트'는 인간공학적인 설계를 바탕으로 제작된 '피로예방매트'이다. 작업장 바닥에 탄력적인 표면을 제공하여 장시간 서서 작업해야 하는 근로자의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기에 탁월한 제품으로, 이미 자동차공장이나 식품생산제조 공장, 의료기관의 수술실, 육가공 공장 등에서 사용되고 있다.
안전한 작업현장을 실현하기 위해 개발된 '세이프티바(FLEXIBLE BARRIER)'는 지계차와 같은 운반기계등의 차량에서 사람과 기계, 설비, 그리고 건물을 보호하기 위해 설치하는 제품이다. 특히 일반적인 안전바와 달리 특허받은 충격흡수 시스템의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충격을 받았을때 충격에 의한 힘을 3중으로 분산시켜 난관과 바닥을 보호하고, 사람을 보호하는 장점이 있다.
에고테크의 관계자인 서창진 본부장의 말에 따르면 "최근 사업장에서 지게차와 관련된 중대재해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어, 작업장내에 보행자 및 장비, 시설물 보호를 위해 설치시공을 문의하는 사업장들이 크게 늘고 있다"고 한다.
무거운 중량물을 이동시 무릎관절과 척추관절의 손상을 받기 쉬운데, 이러한 작업자를 위해 근골격계질환 예방으로 제작된 산업용 리프트 '아폴로'는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하여 자체 중량이 가벼우며, 좁고 협소한 공간에서도 이동이 자유로운 장점을 가진 제품이다. 버튼을 통해 높이 조절을 마음대로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연결도구를 부착하여 무거운 중량물을 이동하거나 옮기기에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다.
'디스커버리 21' 제품은 작업물 운송장치로 좌우레버 일체형의 전,후진이 가능하다. 전동식 높낮이 조절테이블 리프트를 장착하고 있으면서 최대 900mm까지 상승이 가능하고, 작업자로 하여금 허리를 굽히는 자세를 피하도록 해서 근골격계질환 예방을 할 수 있다. 미 사용시에는 자동으로 전원이 차단되는 기능과 자동 오류 진단 시스템을 내장하고 있어 작업중 전원이 방전되거나 위험한 사고 등을 예방할 수 있다.
전시회에 출시한 제품중 단연 최고의 인기를 받은 '하이드로젤 쿨조끼'는 특히 무더운 여름이나 고온의 작업환경에서 근무하는 근로자의 온열질환 예방에 탁월한 기능을 가진 제품이다. 사용방법 또한 타 제품과 비교해 편리하고 효과적인데, 물에 적셔 살짝 비틀어 짠 후 바로 착용이 가능하다. 무게도 가볍고 활동성이 뛰어나 소방관이나 선별진료 의료진, 환경미화원들에게 인기가 많은 제품이다.
하이드로젤 쿨조끼의 기능성은 제품속에 있는 폴리머가 사람의 체온조절 기능처럼 물을 흡수하고, 외부 온도가 높거나 체온이 상승하면 흡수한 물을 증발시키는 기능을 한다.
(주)에고테크 조광형대표는 인터뷰를 통해 "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산업안전제품을 취급하는 업체가 많이 있지만, 그 중에서 인간공학적 관점과 과학기술의 접목으로 전문성을 가진 기업으로서 작업자가 좀더 행복하고 건강하게 일터에서 업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중대재해를 예방하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이 되고자 더욱 노력할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 고양시 일산 서구 킨텍스에서 진행되는 2021 국제안전보건전시회는 7월 5일부터 8일까지 진행되며, 이번 2021 국제안전보건전시회는 국내외 120여 개 안전보건제품 관련 업체가 참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