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규모 현장 사고감소 위해 활용 방안 적극 마련해야
-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유지관리를 안전관리자에게 맡겨 업무과중과 스트레스 가중
- 처벌회피용, 보여주기식 쇼는 더 이상 안 돼
- 활용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에 불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후 사망재해 감소를 위해 많은 기업에서 스마트 안전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현장의 상황과 사업장 안전 수준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채 스마트기술만 도입을 하다보니 사고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도리어 현업의 안전관리자들에게 또 하나의 무기력감과 실망감을 안겨 주기도 한다.

 

스마트 안전기술이 현장에 올바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며, 현재 안전관리자들이 당면한 어려움은 무엇인지, 사업장에서 스마트 안전기술 적용이 활성화 되기 위해 정부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최명기 박사(안전기술사/안전지도사)가 전하는 스마트 안전에 대한 통찰을 통해 알아본다.

 

스마트 안전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의 시대

 

ⓒ최명기 /공학박사/안전기술사/안전지도사

산업안전분야에서 스마트 안전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의 시대가 되어 버렸다. 그러나 아직까지 현장은 첨단기술을 활용하는 스마트 안전과는 거리가 먼 실정이다. 스마트 기술의 도입과 확산을 가로막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하여 현장에 스마트 안전을 적극 확산시킬 필요가 있다. 

 

스마트 안전이란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유해위험요인들을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센서와 무선네트워크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기술이다.

이렇게 수집된 정보는 가공하여 분석하고 판단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분석된 정보는 작업자와 현장관리자가 즉시 인지할 수 있도록 모바일 장비와 통합안전관제시스템을 통하여 전송됨으로써 사전에 안전을 확보하고 대응할 수 있는 첨단 안전기술이다. 

 

스마트 안전 기술은 2019년 국토교통부가 처음으로 도입하였다. 「건설기술진흥법」제62조의3(스마트 안전관리 보조․지원)에서는 스마트 안전을 '무선안전장비와 융ㆍ복합건설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안전장비 및 안전관리시스템'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건설근로자 위치추적, 무선신호 송수신 모니터링 시스템, 고정식 및 이동식 지능형 CCTV, 위치파악용 센서 등을 대표적인 스마트 안전기술로 제시하였다.

 

고용노동부는 그동안 크게 관심을 보이지 않다가 올해 4월 무렵부터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IoT 등을 활용한 스마트 안전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겠다고 공언한 이후부터다. 이후 지난 6월에 「건설업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계상 및 사용기준 고시」의 안전시설비 항목에 스마트 안전장비의 구매 및 임대비용을 20%까지 사용가능토록 고시 일부를 개정하여 본격적으로 스마트 안전기술 도입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스마트 안전기술은 대표적인 융·복합 기술로서 일반적으로 ▲근로자 안전관리, ▲장비 및 위험구역관리, ▲출입통제, ▲교육관리, ▲관제 시스템, ▲영상/데이터 기반 위험 모니터링 시스템 등 6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초기단계의 스마트 안전 관련 기술은 개인보호구에 IoT 센서를 부착한 스마트 안전장비가 대부분이었다. 그 이후에 안전통합관제시스템 플랫폼을 구축하여 현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관제하는 개념으로 접근하였다.

최근에는 CCTV와 인공지능(AI)를 활용하여 위험을 감시하는 기술들이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는 중이다. 향후에는 인공지능(AI) 알고리즘 적용을 통해 구축된 스마트 안전관리 플랫폼이 안전사고 등에 대한 리스크(Risk)를 사전에 예측하는 방향으로 개발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 안전관련 업체현황 등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는 아직까지 없는 실정이다. 필자의 조사에 따르면 2019년에는 약 20개사 정도에 불과했지만, 2022년 7월말에는 약 56개사 정도로 조사됐다. 스마트 안전관련 업체현황은 대략 70~80개사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스마트 안전기술 수준은 아직까지는  초기단계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최근 들어서야 스마트 안전장비 사용에 대한 법적근거와 평가기준을 만들고 있는 단계이며,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이나 안전장비 개발업체의 경우에도 창업한지 얼마 되지 않은 스타트업 수준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정부나 연구기관에서도 스마트 안전기술의 현장 도입 효과분석이나 기술적 검증에 대한 연구도 아직은 부족한 것으로 사료된다. 

 

스마트 안전기술의 효과적인 도입 방안 

관련 업계 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스마트 안전기술의 효과적인 도입을 위한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 안전기술의 도입 확산을 위해서는 스마트 안전관리 의무적용 등에 대한 법적 강제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건설현장의 경우 현재 300억 원 이상 건설공사에 대하여 의무적용토록 하고 있으나 중소규모 현장까지 적용대상을 확대하여 의무 적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사망사고 비중이 높은 중소규모 현장에 실질적으로 도입하여 활용될 수 있는 대안 마련이 시급히 필요한 실정이다. 대기업과는 달리 중소규모 기업에서는 스마트 안전기술 도입을 위한 초기 투자비용에 대한 부담을 느끼고 있으며, 이를 관리할 수 있는 전담 조직 또한 갖추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셋째, 도입된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을 유지·관리하는 운영주체가 명확하지 않아서 현장에서는 그 역할에 혼선이 초래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별도의 운영자를 지정토록 하는 등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을 유지관리하는 주체를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현장에서는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선임된 안전관리자에게 그 역할을 담당하도록 하고 있어 안전관리자는 본연의 업무 외에도 추가되는 업무과중과 스트레스 등의 심각한 문제 등을 안고 있는 실정이다. 

 

넷째, 현장의 여건을 고려하지 못한 스마트 안전기술의 단순 적용은 오히려 생산성의 저하를 초래한 경우가 많았다. 스마트 안전기술을 적용 시에는 건설현장의 특성을 고려한 업무의 세밀한 분석과 적용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현장 적용성을 고려한 적용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스마트 안전은 유해ㆍ위험요인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기보다는 관리적 통제기법 중의 하나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설치만 해놓고 처벌회피나 보여주기식 쇼에 그쳐서는 안 될 것이다. 활용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에 불과하다.

 

스마트 안전은 현장에서 작업자가 실수를 하더라도 사고로 이어지지 않게 하거나(Fool Proof) 그동안 작업자가 직접 수행하였던 위험한 일들을 로봇 등과 같은 첨단 기계로 대체해 나가는 하나의 방법일 뿐이라는 점을 명심하여야 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세이프티퍼스트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